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는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그루심기 범국민운동 국회심포지움의 모습.   ©이동윤 기자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한국교회가 녹색 한반도와 남북간 통일 및 화합을 꿈꾸며, 북한 나무심기 사업을 진행한다.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교단장협)은 19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녹색한반도 범국민운동 국회심포지움'을 개최하며, "북한 산림의 황폐화는 북한만의 문제가 아니라, 곧 우리나라의 문제"라고 이 사업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교단장협은 선언문에서 "북한 산림면적의 감소는 한반도 전체의 기후변화 대응역량의 약화를 의미하며, 하나로 연결된 남북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고 백두대간의 생태계를 긴장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며 "한반도는 남과 북, 누구의 것도 아니고 우리 민족 모두의 것이며, 산림의 회복은 생명의 회복 · 삶의 회복 · 한민족의 회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의 북한 나무심기 사업은 199년부터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시작됐지만, 5.24조치 이후 남북관계까 더욱 소원해져 협력이 증진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 운동을 통해 남북한이 서로 소통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심포지움은 1부 전용재 감독회장(기감)의 개회사, 선언문 발표, 김영진 부총회장(기장)의 제안, 축사에 이어 2부 주제발표와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북한의 황폐산림과 녹색 한반도 프로젝트'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한 박경석 박사(국립산림과학원)는 "북한당국이 지속적인 경제난으로 식량배급을 할 수 없게 되자, 북한 주민들이 산지를 개안해 뙈기밭을 조성하고 식량을 조달하는 것을 암묵적으로 허용했다"며 "산에 있는 나무를 난방용 땔감으로 채취하고 있고, 국가 목재수요를 국내 산림에서 전적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북한의 황폐산림 원인을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한 대규모 벌채가 자행되고 있는 북한에서 황폐 산림 증가는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 산림복구 산업의 방법에 대해 "한반도 산림생태계 축의 복원이라는 녹색인프라 사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대규모 예산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며 "개별 민간단체나 지자체가 산림분야 지원활동 등도 정부가 컨트롤 타워가 돼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 간의 산림협력과 국제사회와 국제기구와 연계해 북한 산림복구를 추진하는 국제 산림협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교단장협이 '한국교회가 국김과 함께하는 5대 범국민운동'의 우선사업으로써 선정한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 그루 심기'가 순수하게 기독교 정신인 '사랑'을 실천하는 사업이라는 진정성을 북한 당국이 받아들여 순조롭게 사업이 추진됐으면 한다"고 바램을 나타냈다.

이창호 박사(장신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운동은 남북한 평화통일과 세계적 차원에서의 생태환경의 복원에 대한 구체적인 응답으로써 중요한 사회윤리적 의미와 효과를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2010년 천안함 사건 이후 1999년부터 민간 차원에서 시작한 북한 나무심기 사업을 비롯해 여러 가지 북한 지원과 교류 사업들이 중단된 상황에서, 이 녹색한반도 프로젝트는 남북을 하나로 잇는 생명과 평화의 숲을 만들어 긴장과 갈등을 완화하고 공존과 화합의 길로 전진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한국교회는 정부, 시민사회, 그리고 많은 시민들과 협력·연대해 이 운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한반도 안에 정치사회적 생태적 평화를 구현하기 위한 봉사의 사명을 충실히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북한나무심기 #교단장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