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호주 시드니의 호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2015 호주아시안컵 준결승에서 전반 20분 선제골을 기록한 이정협이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기독일보] 한국 축구대표팀이 27년 만에 아시안컵 결승에 올랐다.

울리 슈틸리케(61·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6일 오후 6시(한국시간) 호주 시드니의 호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2015 호주아시안컵 준결승에서 이정협(상주 상무)과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의 릴레이 골을 앞세워 2-0으로 승리, 결승에 진출했다.

1960년 한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마지막으로 우승했던 한국은 1988년 대회(카타르) 이후 27년 만에 아시안컵 결승에 오르며 54년만에 정상 탈환의 기회를 잡았다.

한국은 지난 1988년 대회 결승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에 3-4로 무릎을 꿇었다.

최근 두 대회 연속으로 결승 문턱에서 좌절을 맛봤던 한국은 27일 열리는 호주-아랍에미리트(UAE)의 준결승 승자와 31일 오후 6시 같은 장소에서 우승컵을 두고 다툰다.

아시안컵에서 유독 한국을 괴롭혔던 이라크를 상대론 이 대회를 통해 처음으로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2007년 대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 준결승에서 이라크에 승부차기 끝에 진 적이 있다. 이번에 패배를 설욕하며, 이라크와의 상대전적은 7승10무2패로 우위를 이었다.

8강전에서 우승후보 이란을 승부차기 끝에 잡은 이라크는 돌풍을 4강에서 멈췄다. 호주-UAE의 준결승 패자와 30일 3·4위전을 치른다.

슈틸리케 감독이 이동국(전북), 김신욱(울산) 등 K리그 주축 공격수들의 부상 공백을 메우기 위해 깜짝 발탁한 이정협은 이날 결승골과 1도움을 올리며 맹활약했다.

이정협은 대회를 앞둔 이달 4일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 A매치 데뷔와 함께 첫 골을 터뜨렸고, 지난 17일 호주와의 조별리그 3차전에서 결승골을 넣어 슈틸리케 감독을 웃게 했다. 이번 대회 2호 골이다.

후반에는 김영권의 골까지 도우며 결승으로 가는 문턱에서 제 몫 이상을 했다.

또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조별리그 3경기와 8강, 4강까지 5경기 연속으로 무실점을 기록해 짠물수비를 자랑했다.

특히 골키퍼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은 5경기 중에 4경기에서 철벽 수문장의 면모를 보였다.

이날 슈틸리케 감독은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 경기와 비교했을 때 두 명의 선수만을 바꿨다. 김창수와 이근호를 대신해 차두리와 한교원이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표팀 NO.1 골키퍼로 발돋움한 김진현이 골문을 지킨 가운데 김진수-김영권-곽태휘-차두리가 포백 라인을 이뤘다. 그리고 조별리그부터 8강, 4강전까지 전 경기 선발 출전한 박주호와 기성용이 허리를 받쳤다. 2선 공격라인에는 손흥민-남태희-한교원이 포진했고 최전방에는 이정협이 자리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또 한 번 이정협을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 시켰다. 호주와의 조별리그 3차전,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 경기에 이어 세 경기 연속 선발로 나서며 슈틸리케 감독의 선택을 받은 이정협은 최고의 활약을 펼치며 '군데렐라'의 진가를 발휘했다.

이정협이 첫 번째로 빛난 순간은 전반 20분 이었다. 손흥민이 이라크의 파울의 유도해내며 한국은 프리킥 기회를 잡았다. 키커로 나선 김진수는 왼발로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고 문전에서 자리를 잡고 있던 이정협이 헤딩으로 공의 방향을 바꿔 골망을 흔들었다. 이정협이 이번 대회에서 두 번째로 기록한 골이자 A매치 세 번째 득점 기록이다. 아시안컵 개최 직전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최종 평가전에서 A매치 데뷔골을 기록했던 이정협은 조별리그 3차전에서 호주를 상대로 골을 터트린 바 있다.

▲26일 우호 호주 시드니의 호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2015 호주아시안컵 준결승에서 후반 5분 김영권이 추가 쇄기골을 넣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후반에도 이정협의 활약은 계속됐다. 김영권의 추가골을 도우며 생애 첫 A매치 도움까지 기록했다. 후반 5분, 코너킥 상황에서 손흥민이 공을 올렸다. 문전 혼전 상황 속에서 공이 흐르자 남태희는 크로스를 시도했다. 이를 놓치지 않은 이정협은 가슴으로 공을 떨어트렸고 김영권은 그대로 왼발 슈팅을 시도해 추가골을 터트렸다.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최고의 활약을 펼친 이정협은 확실한 대표팀의 스트라이커로 자리매김했다. 현재까지 총 6번의 A매치에 나선 이정협은 3득점을 기록 중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호주아시안컵 #아시안컵준결승 #이정협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