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그래함 목사. ⓒ빌리그래함전도협회.
빌리 그래함 목사. ⓒ빌리그래함전도협회.

[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특정 교회가 이단인가 아닌가를 분별할 때 고려해 봐야 할 중요한 세 가지 질문이 있다.

"내 이웃이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 참석하라고 계속 초대를 하고 있습니다. 드러내고 그곳을 이단이라고 말하지 않지만, 누군가가 그 교회가 이단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제가 이단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지난 10일(현지시각) '질의응답' 란에 올라온 '특정 교회가 이단인지 어떻게 분별하나요?'라는 이러한 질문에 빌리 그래함 목사는 고려해야 할 세 가지를 제시했다.

1. 성경에 대해 어떻게 믿고 있는가?

기독교인들이 인정하는 하나님의 말씀만을 성경으로 보는가? 아니면 거기에 다른 무언가를 추가했는가? 그리고 그들만이 번역을 제대로 했다고 주장하는가?

2. 예수님에 대해 어떻게 믿고 있는가?

오직 예수님만이 하나님께서 우리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신성한 하나님의 아들임을 고백하는가? 아니면 그들이 이를 부인하거나, 우리 자신을 구원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3. 다른 기독교인들에 대해 어떻게 믿고 있는가?

오직 그들에게만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는가? 아니면 하나님이 다른 곳에서도 역시 역사하시는 것을 기뻐하는가?

그래함 목사는 질문자에게 '교회를 참석하고 그 교회 성도들과 관계를 맺을지 그렇지 않을지에 대해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신이 매우 신중하고 성경의 가르침에서 당신을 빗나가게 이끌 단체의 일부가 되고 싶어 하지 않은 것에 감사하다.

일부 이단 단체는 공개적으로 기독교적 신앙을 부정한다. 다른 기독교적 종교생활을 모방하며 성경에서 중요한 가르침은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성경을 믿는다고 주장한다.

메리엄 웹스터(Merriam-Webster)는 '이단(cult-숭배)'의 의미를 '더 크고 허용되고 있는 종교의 일부가 아닌 작은 종교 단체, 많은 사람들이 극단적이거나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신앙'이라고 정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빌리그래함 #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