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크리스마스

[기독일보=국제] 이제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에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라고 거리낌없이 인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기존 기독교적 가치관을 옹호한 공화당의 후보 도널트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기 때문이다.

코리 리온도스키 전 트럼프 선거캠프 매니저는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니까 우리는 다시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지난 9월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 모인 집회에서 선거유세를 하며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눈치보지 않고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크리스마스(Christmas)라는 말을 사랑한다. 하지만 가게에 들어가면 크리스마스라는 말을 볼 수가 없다. 모두가 해피 할리데이(Happy Holiday)다. 나는 아내에게 크리스마스가 어디있어? 해피 할리데이라고 쓰여진 가게는 가지 말자고 말한다”고 밝혔다.

당시 장로교 기독교인으로 가장 좋아하는 책이 '성경'이라는 트럼프는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휴일을 갖을 수 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는 크리스마스다.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말을 보고 싶다. 내가 당선되면 그것을 볼 것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이른바 ‘크리스마스 전쟁(War on Christmas)’이 벌어진다. 크리스마스는 아기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독교인들을 위한 것이라며 비기독교인들을 고려해 ‘메리 크리마스’ 대신 ‘해피 할리데이’라고 쓰고 공공장소에서 아기 예수 탄생 조형물을 제거해야 한다는 측과 이것은 종교의 자유 침해라며 반발하는 측과 벌어지는 전쟁이다.

다음은 그동안 벌어진 크리스마스 정쟁을 정리했다.

▶ 크리스마스 전쟁 하나 = 2013년 6월 텍사스에서는 ‘메리 크리스마스 법’이 채택되었다. 이 법은 텍사스 내 공립학교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에 교사나 학생들이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인사해도 소송을 당하지 않고 공립학교에 아기 예수가 마굿간에 태어나는 장면을 묘사한 조형물(Nativity)를 설치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 법을 발의한 텍사스 주의원들은 “이 법은 우리가 크리스마스에 무엇을 축하해야 하는 지, 무엇에 감사해야 하는지 기억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3년 6월 텍사스에서는 ‘메리 크리스마스 법’이 채택되었다. 당시 현장의 사진.
2013년 6월 텍사스에서는 ‘메리 크리스마스 법’이 채택되었다. 당시 현장의 사진.

▶ 크리스마스 전쟁 둘 = 기독교 단체인 미국가족협회(AFA)는 100대 업체들의 웹사이트, 미디어 광고, 매장 사인 등을 살펴 어떤 업체가 크리스마스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있다. 2014년의 경우 크리스마스라는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 업체들은 월마트, 하비 로비, 벨크, 로스, 시어스 등이었다. 반면, 대형서점인 반스앤 노블, 사무용품 업체인 오피스 디폿, 오피스 맥스, 스테이플, 그리고 애완동물 물건업체인 펫스마트 등은 메리 크리스마스 대신 해피 할리데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고 협회는 분석했다.

미국 기업들 가운데 ‘메리 크리스마스’보다 ‘해피 할리데이’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인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연상시켜 비기독교인 소비자들에게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 크리스마스 전쟁 셋 = 미국인들 가운데 '메리 크리스마스'보다 '해피 할리데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다. 퓨리서치 2013년 여론조사에 따르면 49%의 미국인들은 해피 할리데이를, 43%는 메리 크리마스라고 인사한다고 답했다.

정당별로 공화당원 61%가 ‘메리 크리스마스’를 사용한다고 답했고 민주당원은 반대로 55%가 ‘해피 할리데이’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미국 정치가들이나 기업인들은 비기독교인들을 의식해 메리 크리스마스 대신 해피 할리데이를 써왔는데 이것은 정치적인 이익을 위한 타협(political correctness)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 크리스마스 전쟁 넷 =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는 시에서 운영하는 펠리세이드 공원이 있다. 이 공원에는 지난 60년동안 크리스마스가 되면 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묘사한 조형물(Nativity)들이 전시되어 왔다. 하지만 2011년 한 무신론자가 공공장소에서 기독교를 상징하는 조형물이 전시되는 것은 정교분리 원칙에 위배된다며 시에 항의했다. 그 무신론자는 다른 무신론자들을 규합해 공원에 자신들의 전시물을 설치하겠다며 여러개의 공간 사용을 신청했고 시 당국은 뽑기로 공간을 나눠줬다. 그 결과 무신론자들이 대다수 공간을 가져갔고 교회는 2곳 밖에 쓰지를 못하게 되었다.

이후 무신론자들의 조형물이 파괴되자 시의회는 공원에 관리하는 사람없이 조형물만 세우는 것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동안 아기 예수 탄생 장면을 묘사한 조형물은 사람없이 전시되어 왔기 때문에 이 조치는 이를 세우지 말라는 것이었다. 교회 관계자들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법원에 소송을 냈지만 LA 연방법원은 지난 11월 시의회에 손을 들어줬다.

2014년 노스캐롤라이나 달라스에서도 시 법정에 세워진 아기 예수 탄생을 보여주는 조형물이 제거되었다. 무신론자 그룹이 정교 분리를 근거로 정부 건물에 특정 종교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두어서는 안된다고 반발했기 때문이다.

▶ 크리스마스 전쟁 다섯 = 2012년 12월 초 아칸소 리틀락에 소재한 테리 공립초등학교는 학생들을 데리고 인근 교회로 견학을 갈 계획이었다. 미국의 인기 만화영화인 땅콩소년 ‘찰리 브라운(Charlie Brown)의 메리 크리스마스’ 공연을 보러가는 것이었다.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이번 견학을 통해 학생들이 기독교를 접하게 될 것이라고 원하는 학생만 참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 학생의 무신론자 부모는 이것은 정교분리의 위배라며 문제를 삼았고 학교와 교회는 처음에는 맞섰지만 교사들과 관련자들이 어려움에 처할 것을 우려해 이 견학을 취소했다.

▶ 크리스마스 전쟁 여섯 = 2014년 12월 테네시 밀워키 인근의 한 도로에 세워진 대형 전광판에는 무신론자들이 세운 반(反) 크리스마스 광고가 실렸다. 한 여자 아이가 산타 할아버지에게 편지쓰는 장면인데 편지 내용은 이렇다. “산타 할아버지, 제가 크리스마스에 원하는 것은 교회를 가지 않는 것이에요. 저는 크리스마스가 동화 속 이야기라는 것을 알만큼 충분히 컸거든요”

미국 무신론자 협회는 매년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 반(反) 크리스마스 광고를 해왔는데 이번에는 미국 남부 지역에서 무신론자들이 편견과 차별을 받고 있다며 남부 지역에 반 크리스마스 광고판을 세웠다. 테네시 교계는 이에 반대 광고판을 세웠다. “산타 할아버지, 제가 원하는 것은 크리스마스가 계속 성스럽고 놀림받지 않으며 기념하는 날이 되는 것이에요”라는 내용이었다.

이 예들은 크리스마스 전쟁이 미국에서 급속히 늘고 있는 무신론자 등 무종교인들의 반발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12월에는 유대교의 하누카, 아프리카인들의 카완자 등 다른 종교의 기념일들이 있는데 왜 모두가 기독교의 크리스마스만 시끄럽고 요란하게 기념해야 하냐며 기독교의 문화적 제국주의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는 모든 사람이 기독교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미국 인구의 16%을 차지하는 무종교인들과 다른 종교의 사람들을 배제하는 것이라는 반발이다.

미국 정치가들은 이들을 의식해 포용이라는 이름으로 해피 할리데이를 써왔는데 이에 반해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크리스마스 때는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인사해야 한다고 말해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의 당선으로 이번 크리스마스 때는 메리 크리스마스 인사를 미국에서 많이 듣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가톨릭, 남침례교인 다음으로 무종교인이 급속히 많아지는 등 세속화가 심화되고 있는 미국사회의 흐름 속에서 트럼프의 당선으로 기독교계가 크리스마스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임 중 동성결혼을 지지한다고 밝히면서 미국사회 여론이 동성결혼 지지로 몰려간 것처럼 트럼프 당선자의 메리 크리스마스 지지 입장은 미국 사회의 여론과 인식을 바꾸는 방향타가 될 것은 분명하다는 평가다.

/글·사진=케이아메리칸포스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리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