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18일 이정희 진보당 대표와 당원들은 헌법재판소 인근에서 대 국민 호소운동을 벌였다.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현대사옥 맞은편 인도에 모인 진보당 중앙위원과 지역위원장 등 300여명(주최 측 추산·경찰 추산 200여명)은 '진보당 해산 반대', '정당 해산은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정권위기 탈출용 정당해산 막아야 합니다' 등 문구를 적은 플래카드를 들고 '정당해산 반대 민주 수호 대국민 호소 108배'를 진행했다.

이 대표는 108배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서로 다른 정치적 의견을 갖고 있다. 때로 대립하고 갈등하지만 제 뜻을 말할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박근혜 정권은 통합진보당에 대해 헌정 사상 초유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를 강행함으로써 민주주의라는 국민적 합의를 깼다"고 말했다.

  ©뉴시스

그는 이어 "현 정권은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모면하기 위해 종북몰이에 몰두했고 진보당을 해산하겠다고 했다"며 "지금 또다시 박 정부는 비선 조직 개입 논란을 피하고자 진보당 해산 판결을 얻어내려 한다"고 지적했다.

또 "내일 예정된 헌법재판소의 선고는 단지 진보당의 해산 여부를 결정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당 해산 판결은 우리 사회를 후퇴하는 결정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우리 국민이 군사독재에 맞서 이뤄낸 민주주의가 더 후퇴해서는 안 된다"며 "낡은 분단체제에 소중한 민주주의가 희생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는 진보당 해산에 반대하는 대학생들이 시국선언을 했다.

통합진보당 학생위원회 소속 대학생 등 20여명은 이날 오후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이 필연적으로 민주주의의 해산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오는 19일 오전 10시 통합진보당 해산 및 정당활동정지가처분신청(주심 이정미 재판관) 사건에 대한 선고를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사건의 재판장을 맡고 있는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직권으로 특별기일을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선고 과정은 모두 생중계하기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진보당 #이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