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예장 통합 100회기 부총회장 후보들, 왼쪽부터 이성희 목사와 문원순 목사.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교단(총회장 정영택 목사)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서울·경기·인천 지역 '제100회 총회 부총회장 후보 소견발표회'를 열었다.

후보로 나선 기호 1번 이성희 목사(서울노회, 연동교회)와 기호 2번 문원순 목사(서울북노회, 승리교회)는 이날 자신의 정책과 소신을 밝히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성희 목사는 기조연설을 통해 "부총회장 후보로 추천받아 두 번째로 선거에 나서게 됐다. 개혁을 주장했지만, 돌아보니 사실 저 자신이 개혁의 대상임을 알게 됐다"며 "총회를 개혁해 임기 내에 우리 교단의 문제를 사회법정에 호소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 연금 재단문제 역시 잘잘못을 가리고 문제점을 해결해 신뢰받는 재단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목사는 동성애와 이슬람 문제 등을 지적하며 "동성애 문제는 차별금지법 입법까지 연결돼 있다.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선교와 교회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이다. 저는 이 문제 등에 심각하다. 순교의 각오로 반드시 막을 것"이라고 동성애 반대의 뜻을 명확히 했다.

문원순 목사는 기조연설에서 "한국교회가 작금에 이르러 땅에 밝히는 교회처럼 전도가 힘들고 위상이 추락하고 있다. 부총회장 선거 때 돈봉투가 오가며 내부적으로 세속화 되어 가고 있다. 주님이 눈물을 흘리실 것이다. 부총회장이 되면 반드시 돈 안 쓰는 선거가 되게 만들겠다"며 금권선거 추방의지를 보였다.

또 문 목사는 "교회 내 문제를 다시는 세상 법정으로 갖고 가지 않도록 제도적 개혁을 이루겠다"며 "연금재단 문제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실천이 뒤따르지 못했기 때문이며, 개혁을 위해 저 자신을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통합
6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예장 통합 '100회기 부총회장 소견발표회'가 진행됐다.

아울러 '가톨릭과의 직제협'과 관련해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양쪽 후보 모두 반대의 입장을 나타냈다.

이 목사는 "신앙적으로 천주교와 일치하자는 건 말이 안 된다. 직제 역시 마찬가지다. 왜 우리가 가톨릭과 직제를 일치할 것인가. 가톨릭과 하나가 될 수는 없지만, 기독교 역사 가운데 좋은 점들은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직제가 하나가 될 수가 없다. 대화를 하는 것은 좋지만 일치하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교단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WCC와 관련해선, 양쪽 후보 모두 WCC는 연합기관이기에 진보와 보수 인사들이 존재하며, 탈퇴보다는 참여해 복음적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북지원 정책에 대해선, 이 목사는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을 도와야 한다"며 "북한 선교 지도자를 육성해, 통일되면 그들을 북한으로 파송하는 준비를 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문 목사는 "북한선교는 정치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생활필수품을 중심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지원하며, '통일기도회'를 열어 통일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교단의 대사회적 정책에 대해선, 이 목사는 "통전적 선교시대를 맞이했다. 사회적 정책까지 선교로 포함할 수 있다. 우리가 더 공격적인 사회정책을 펴고, 사회를 섬겨야 한다"고 말했다.

문 목사는 "기독교가 개교회주의로 흐르면서 사회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회개운동을 일으키고 사회를 섬겨 나가야 한다"며 "차별금지법 통과되면 선교에 치명적이다. 교단에 속한 정치인들과 함께 네트워크를 구성,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힘쓸 것이다. 안티 기독교 세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목사는 교단 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금권선거'라고 거듭 지적하며 "반드시 돈 쓰는 선거를 뿌리 뽑겠다. 이것이 세속화의 근원"이라고 강조했다.

이 목사는 교회성장과 관련, "예전에는 교회가 제일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 교회학교에 관심을 쏟고, 시대에 맞는 교재와 전도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며 견해를 밝혔다.

끝으로 이성희 목사는 마지막 발언을 통해 "목회를 하며 법과 행정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을 알았다. 장로님들과 성경공부 등을 하며 교감을 했고, 이것이 목회에 큰 도움이 됐다. 교회가 바로 되기 위해서는 교감을 이룰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신앙적으로 모든 문제들에 접근하겠다"며 지지를 요청했다.

문 목사는 "돌이켜 보면 저는 너무나 악하고 게으른 종이었다. 이번 선거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생각한다. 출마한 것은 난세이기 때문이다. 저는 한다면 하는 실천력이 있다. 총회장이 되면 법 이전에 눈물로 호소하고 설득할 것이다. 연금재단의 문제도 저 같은 사람이 나서서 끝까지 풀어야 한다. 또 연합기구인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자신이 개혁을 이뤄낼 '적임자'라고 호소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예장통합 #부총회장 #부총회장선거 #이성희목사 #문원순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