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신당창당을 준비중인 국민모임 신당추진위원회(국민모임)이 '범진보진영' 대변 정당을 목표로 발걸음을 넓히고 있다. 새로운 진보 정당이 필요하다는 데 모두 같은 생각을 가진 가운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논의를 계속하고 있어 새정치민주연합에 이은 제2의 거대야당이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모임은 정동영 전 상임고문이 합류한 이후 정의당과 노동정치연대, 노동당 지도부를 잇따라 만나는 광폭행보를 보이며 진보진영 재편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국민모임은 우선 지난 15일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심상정 원내대표 등 정의당 지도부를 찾아 '신자유주의 극복'이라는 정치적 지향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자리에서 양 측은 진보통합을 위한 적절한 방법이나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나가기로 합의하면서 일각에서는 양 측의 합당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태다.

특히 당장 눈 앞으로 다가 온 4·29재보선에서 양 측은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국민들이 원내정당에 보내는 '신뢰성'과 신당에 보내는 '가능성'을 버무려 추진력을 얻겠다는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국민모임은 또 지난 16일엔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목표로 출범한 '노동정치연대' 지도부와 회동을 이어갔다. 이들은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하면서 이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원탁회의를 여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설 연휴 직후 예비실무회의부터 추진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국민모임은 다음날인 17일엔 신임 지도부 체제로 들어선 노동당 측을 만나서도 진보 진영의 통합을 위한 회의기구를 출범키로 합의했다.

국민모임의 김세균 공동추진의원장은 천호선 진보당 대표와 회동 전에 "신자유주의 체제의 고통받는 국민들의 아우성 소리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들려오고 있다"며 "(진보진영이) 폭넓게 모여 새로운 진보적 대중정당을 만들어야 하고, 새로운 진보정당의 주도로 정권교체까지 이룩해야 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진보 진영은 각각 내부 의견정리 등이 필요한 만큼 당분간 각개약진을 하면서 4월 보선을 앞두고 후보단일화 등 선거연대를 위한 논의 테이블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진보 진영내 세력간 일정부분 신경전도 불가피해 보인다. 앞서 정의당과 국민모임, 노동당은 3곳에서 열린 국회의원 보궐 선거에 모두 독자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민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