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연대발언을 하고 있다. ⓒ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연대발언을 하고 있다. ⓒ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제주지역 이슬람 시장 활성화 정책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5일 오후 제주도청 앞 신제주로타리에서는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대표 정형만) 外 16개 시민사회단체들과 일반 시민들이 참여해 이 이유로 집회를 가졌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도청의 할랄테마단지 조성과 무슬림 관광 활성화 및 환대 인프라 정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단체 대표들이 모여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 의장단을 면담한 후 제주도의 친이슬람 편향 정책에 대한 반대 의사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들은 "단지 경제적인 논리만을 앞세워 특정 종교, 곧 이슬람을 배려한 제주도의 할랄테마단지 조성과 무슬림 관광 활성화 정책 및 환대 인프라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하고, "특히 10만 평 규모의 할랄테마단지 조성 철회를 대외적으로 공표할 때까지 계속해서 1인 피켓시위와 전단 홍보 등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무슬림 환대 인프라 정책을 조속히 철회하지 않고 계속 추진할 경우 범도민 운동을 더욱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 전했다.

이후 집회 참석자들은 제주도청 앞 신제주로타리에서 제주관광공사 앞까지 거리행진을 진행했고, 도민들에게 이슬람과 할랄식품의 실제에 대해 소개하고, 무슬림 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 갈등, 치안 문제, 테러 발생 등의 위험성 등을 활발하게 홍보했다.

단체 한 관계자는 "도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할랄테마단지 조성과 무슬림 관광 활성화 정책 및 환대 인프라 정책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인식하고 현명한 정책 결정을 하며, 도민이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 말하고, 이번 집회를 통해 제주 지역 목회자 8명을 중심으로 초교파적인 제주이슬람대책위원회(가칭)가 결성된 것이 큰 성과라고 이야기 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이지웰페어, 인도네시아 마하다나 그룹과 MOU를 체결하고 관광객 편의증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는 작년 3월 제주이슬람문화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관광사업체 대상 이슬람 문화 교육과 할랄 인증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한 상태다.

현재 제주도가 무슬림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해 세우려는 10만 평 규모의 제주할랄테마단지에는 이슬람 기도시설, 여성전용안내소 등 종교편의시설, 할랄 인증 인프라를 갖출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제주도청 앞에서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外 16개 시민단체들이 모여 제주지역 친이슬람 시장 활성화 정책에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5일 제주도청 앞에서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外 16개 시민단체들이 모여 제주지역 친이슬람 시장 활성화 정책에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도 #할랄 #이슬람 #무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