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22일 최근 불거진 개헌론과 관련, "개헌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위해 먼저 선거법이 개정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 (개헌은) 기득권을 극복하고자 하는데 최대 기득권은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그 자체다. 양당제도를 뛰어넘는 연정형 정치체제가 선행되고 그 경험이 축적될 때 내각제 요소를 도입하는 권력구조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도 공천권을 쥐고 흔들었던 기성 정치권에 일정 부분 혁신의 의미가 있지만 지역구에는 (여전히) 중앙 계파가 그대로 반영돼 있다"며 "공천제도 혁신을 담보하기 위해서도 선거제도의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으면 권력 분점형 개헌은 집권세력의 장기집권 전략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 간의 공방에서 드러난 것처럼 집권세력 내의 권력다툼 소재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선거구제 인구수 비례 3대1을 2대1로 바꾸는 헌법소원을 낸 데 대해 "내년 상반기에 2대 1 결론을 낼 것으로 생각된다"며 "선거구제가 큰 틀로 개편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맞물려서 선거법 개정이 제대로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특히 "2016년 (총선에서 승리해 20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교섭단체 정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내년 초에 총선캠프를 모두 구성할 것"이라며 "대중적으로 경쟁력 갖춘 분들을 내년 초에 전면배치하고 내년 후반기에 선거법 개정이나 정세변화를 보면서 (외부 인사를) 영입해서 수도권에 최소 50명 이상 출마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그는 "기성정당의 기득권을 활용해서 새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선택에 대해 어떻게 평가할지 관심있게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안 전 대표가)선거법 개정의 전면에 나선다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정의당 #심상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