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 경기도 농협 안성 농식품 물류센터를 방문해 근무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기독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한·중 FTA와 관련해서도 농업인 여러분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안성 팜랜드를 방문해 '농업 미래성장산업 대토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한·중 FTA와 관련해 "정부는 농업인들의 우려를 감안해서 쌀을 비롯한 주요 농축산물을 양허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우리 농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개방에 대한 방어적인 대책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 앞에 놓인 도전과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창조적인 해법'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며 '지금 이 순간이 '우리 농업과 농촌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느냐, 아니면 추락하느냐'를 결정짓는 골든타임"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저는 오래 전부터 '농업은 미래성장산업'이라고 확신해왔고, 농업·농촌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 모두에게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선진국에서는 어미돼지 한 마리가 새끼돼지를 연간 25마리를 출하할 수 있는 반면 우리는 17마리에 불과하다. 단위 면적당 토마토 생산량도 네덜란드의 절반 수준"이라며 "이러한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업에 생명공학(BT) 등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하고 ICT가 결합된 스마트팜을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우리 농업도 자신감을 갖고, 중국이나 동남아 등 해외 유망시장을 적극 진출해야 한다"면서 최근 중국의 전자상거래그룹 알리바바에 한국 농식품 전용판매장이 개설된 점을 들어 "이렇게 온라인에서 교두보를 확대하고 우리 농식품을 프리미엄 제품, 한류와 결합한 문화상품으로 만들면 중국시장에서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농업과 다른 산업의 융복합을 가로막는 규제들을 과감히 철폐해야 한다"면서 "농지도 우량하고 집단화된 지역은 보전하되 농업용으로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농업인들의 소득과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규제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농업인과 기업인들이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을 환영하면서 "새마을운동이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농촌근대화 모델이 된 것처럼 이제 기업과 농업계가 힘을 모아 농업분야의 창조경제 모델을 새롭게 제시해달라"며 "정부는 우리 농업이 국가 기간산업이자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해 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대통령 #한중FTA #농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