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사회] 정부가 대학과 산업체간의 산학협력을 대폭 강화하고 대학생들의 창업취업에 대한 지원도 늘리는 등 청년 취업난 해소를 위한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0일 국민행복 분야 합동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우선 교육부는 사회수요에 맞게 대학 체제를 개편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오는 상반기 중 산학협력 중장기 로드맵을 담은 '산학협력 5개년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계획에는 정부-대학-산업계가 함께 하는 인력양성, 기술개발, 창업·취업 교육, 기술이전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또 학과 신·증설을 통해 공학 등 인력부족 분야로 오는 2020년까지 2만명 이상의 정원을 조정키로 했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프라임사업에 2012억원을 지원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권역별 협의체를 구성하고, 대학과 지자체가 연합한 기술지주회사의 설립을 현재 4개에서 6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오는 상반기까지 기술보증기금, 신한은행과 공동으로 기술사업화를 통합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취업을 보장하는 사회맞춤형 학과도 늘린다.

교육부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4년제), 주문식 교육(2년제) 등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 수를 지난해 4927명에서 2017년 1만5000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대학생의 창업·취업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교육부는 대학 창업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우수 교육 모델을 확산하고, 올해 대학틍성화사업을 선정할 때 창업 교육 과정 운영을 평가에 반영키로 했다.

또 대학내 창업동아리를 올해 4500개까지 늘리고, 우수 창업동아리 300개를 창업단계까지 연계된 '창업유망팀'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창업 휴학제 등 창업친화적 학사제도를 확대키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업 #창업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