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5~17일까지 열린 제4회 전국대학교회연합 수련회는 150여 명의 교수, 학생들이 참여해 캠퍼스 선교와 세계 선교를 위한 하나님의 음성과 전략을 듣는 시간이었다.   ©전국대학교회연합

[이지희 기독일보·선교신문 기자] 제4회 전국대학교회연합 수련회가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천안 고려신학대학원 캠퍼스에서 열렸다.

올해 4회째 맞는 수련회는 특별히 기독대학은 아니지만, 대학 내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난 대학교회들이 함께 모여 나라와 민족, 열방을 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또 21세기 사회 속에서 대학이라는 중요한 기관 속에 자리 잡은 교회들이 하나님 앞에 모여 함께 예배 드리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이기도 했다. 행사에는 카이스트교회(장갑덕 목사), 고려대학교회(안호천 목사), 서울대학교회(석종준 목사), 경북대학교회(이상욱 목사), 건국대학교회(최인섭 목사), 백석대학교회(송화성 목사), 한국외대교회(정동영 목사), 차의과대학(백정석 목사), 글로벌비전교회(문성주 목사), 겨자씨교회(홍상표 목사) 등 전국 대학 및 대학교회에서 총 150여 명의 교수, 학생 등이 참석했다.

▲지난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린 제4회 전국대학교회연합 수련회는 150여 명의 교수, 학생들이 참여해 캠퍼스 선교와 세계 선교를 위한 하나님의 음성과 전략을 듣는 시간이었다.   ©전국대학교회연합

또 이번 행사에는 15명의 전문 강사진이 참여해, 수련회가 해를 거듭할수록 전문성과 영성의 양 날개를 달고 있다고 평가됐다.

강신후 교수(서울대), 강철호 목사(새터교회), 손봉호 교수(고신대) 이용남 선교사(세계선교공동체)가 강사로 나섰으며, 주제별 특강은 '과학기술과 신앙'(임희석 교수·고려대), '아시아&아프라카의 교육선교 사명'(문성주 목사·PAUA 국제동원본부장), '예수님의 리더십'(백정석 목사), '포스터모던과 복음주의 신앙의 정체성'(석종준 목사), '히브리서가 주는 이 시대의 교훈'(홍상표 목사), '대한민국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한 전략(장갑덕 목사), '기업과 하나님의 나라'(박종채 소장), '기도하면 어떤 좋은 일이 일어나는가?'(정동영 목사&방희선 사모·한국외대), '여성사역의 영광'(손정숙 사모·충남대 박사, 처치홈스쿨 부대표), '인터넷을 통한 선교비전'(홍일권 목사·초록편지대표) 등이 진행됐다.

이 외에 이성호 교수(고려신학대학원 역사학)는 교회사 특강에서 민족의 교회가 세워지기까지 신앙의 전통과 생활의 순결을 실천한 믿음의 선배들의 발자취를 강의하기도 했다.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린 제4회 전국대학교회연합 수련회는 150여 명의 교수, 학생들이 참여해 캠퍼스 선교와 세계 선교를 위한 하나님의 음성과 전략을 듣는 시간이었다.   ©전국대학교회연합

전국대학교회연합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 "조별, 전공영역별 모임을 통해 함께 하나님 나라를 세워갈 소중한 동료들과 하나님의 전략과 마음을 체험하는 시간이었다"며 "갈수록 참여 열기와 대학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도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받고, 다시 한 번 캠퍼스 사역에 헌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 4회째 빠짐없이 참석한 한 교수는 "매년 새로운 메시지와 새로운 감동이 있는 수련회였다"고 말했고, 한 학생은 "주옥같은 말씀과 주제별 특강 등 어느 하나도 놓치기 아쉬웠다"고 회고했다. 문성주 목사는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받고 다시 한 번 캠퍼스 사역에 헌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국대학교회연합 관계자는 캠퍼스 사역의 대안으로 대학교회 선교사역이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한국대학교회협의회(한대협)가 4백여 한국 대학를 깨우는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며 "2015년도 여름이 벌써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올해 전국대학교회연합 대표 섬김이는 안호천 목사가 섬기고 있으며, 매년 서로 돌아가며 섬기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전국대학교회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