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2014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 폐막식이 열렸다.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다토 자이날 아부 자린 APC 위원장에게 대회기를 이양하고 있다. 2014.10.24. (사진=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 제공)

불가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을 선물했던 2014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이하 인천장애인AG)이 일주일 간의 아름다운 열전을 마치고 폐막했다.

아시아 41개국에서 모인 6196명의 선수단은 24일 오후 6시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열린 폐회식에 참석해 흘렸던 땀과 눈물을 뒤로 하고 다시 모일 날을 기약했다.

폐막식을 준비한 박칼린(47) 총감독은 '언제, 어디서나'라는 주제로 또 한 번의 감동을 안겼다.

개회식이 장애를 가진 선수들이 스포츠를 통해 불가능을 극복한다는 밝고 힘찬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면 폐회식은 인천에서 만든 추억을 함께 돌이키고 재회를 기약하는 축제의 분위기였다.

식전행사로 진행된 1장은 지난 일주일 동안의 대회 하이라이트 영상이 흐른 뒤 카운트다운으로 폐회식의 서막을 알렸다.

카운트다운 뒤에는 '인천의 소리를 따라'라는 소주제로 인간문화재 하용부 선생의 솔로공연과 차전놀이, 반고춤 등 한국 전통의 다양한 놀이 공연으로 이어졌다.

이어 일주일 간 우정을 나눴던 선수단은 관중들의 뜨거운 환호 속에 입장했다.

김성일 조직위원장은 폐회사에서 "각기 자신과 나라의 명예를 걸고 정정당당 승부를 펼친 선수 여러분이야 말로 진정한 주인공이다.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7일 간의 여정이 끝을 향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는 열정과 환희의 감동이 우리들 가슴 속에 오랫동안 머물 것이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다토 자이날 아부자린 아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는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을 지켜보며 감동의 순간을 함께 했다. 선수들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놀라운 기량을 선보이며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4년 후 또 다른 기대와 새로운 경험을 위해 우리는 다른 국가에서 다시 만날 것이다. 어울림과 하나됨의 아시아 정신은 우리의 마음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 더 많은 도전과 장애인 대회의 여정을 준비하자"며 대회 폐회를 선언했다.

대회 폐회 선언과 함께 일주일 간 인천 문학경기장에 걸렸던 대회기가 내려오고, 차기 개최국인 인도네시아에 이양됐다.

'인천의 소리, 내일을 깨우다'는 주제를 내포하고 있는 식후행사에서는 한국의 울림을 소재로 한 리틀엔젤스와 220여명의 대규모 타악 공연이 펼쳐졌다.

24일 오후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2014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 폐막식이 열렸다. 식후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2014.10.24. (사진=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 제공)

김영임 명창은 '아리랑'을 통해 한국 특유의 정서를 나타냈고, '쾌지나 칭칭나네'로 축제의 분위기를 돋웠다.

폐회를 축하하는 불꽃놀이에 이어 인기 아이돌 그룹 샤이니가 마지막 피날레 공연을 통해 아시아 선수단에 잊지 못한 추억을 선물했다.

한편 474명의 선수단을 파견한 한국은 대회 시작 나흘 만에 목표한 금메달 50개를 돌파했고, 사상 최초로 금메달 72개, 은메달 62개, 동메달 77개를 수확하며 종합2위를 차지,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사상 처음으로 장애인아시안게임에 출전한 북한은 4개 종목 8명의 선수로 수영과 탁구에서 동메달을 1개씩을 획득, 종합 공동 29위에 올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장애인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