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규 목사
▲이선규 목사(대림다문화센터 대표ㅣ본지 객원논설위원)

바로는 캄캄한 흑암의 재앙을 당하고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바로는 모세에게 두 번 다시 자신의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으리라고 경고하기 까지 합니다.

그러나 모세는 바로 왕에게 바로의 장자로 부터 여종의 장자 그리고 애굽 땅의 모든 짐승의 첫 태생은 모두 죽을 것이라는 최후의 경고를 보냅니다.

바로왕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계속 강 팍케 하신 것은 이런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권능을 보여 주시려는 계획이 들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할 때 하나님께 드릴번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에 필요한 가축을 반드시 가지고가야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계속 희생제를 요구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희생제를 통해서만 가능했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애굽에서 기르던 가축은 참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출애굽 하기 전날 이스라엘 민족들은 하나님께 최초의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바로 그것이 어린양 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얼마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구원 받은 그 이후에는 예수님의 피를 잊어버리고 유월절을 망각하고 살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유월절의 피를 통한 죄 사함을 잊어버릴 것을 아시고 성만찬을 통하여 어린양 되신 예수님을 기념하게 하셨습니다. (눅 22:19)

오늘날 구원 얻을 때의 그 감격 그 기쁨 그 놀라움은 사라지고 깊은 영적 잠을 자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구원 받은 첫 사랑 (계2:5)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애굽을 향한 최후의 재앙을 예비 하셨습니다.

오늘 이 세상 지금까지 하나님의 질서 속에서 존재하고 진행되고 있는 것은 이 땅에 구원 얻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느 날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끌어 내실 때 세상은 온통 재앙의 땅으로 변할 것입니다.

애굽 땅에 요셉이 있었기 때문에 그로 말미암아 애굽이 큰 복을 받았고 오밷 에돔의 집에 법궤가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축복이 임한 것과 같이 (삼하 6:11) 이 세상은 예수님과 그분의 성도들 때문에 하늘의 복 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는 캄캄한 흑암의 재앙을 당하고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지 았습니다.

오히려 바로는 모세에게 두 번 다시 자신의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으리라고 선포까지 합니다.

바로는 캄캄한 흑암의 재앙을 당하고도 이스라엘 백성들과 방 들에게 두려운 여호와의 이름을 널리 전하고 참 신은 오직 하나님 자신뿐 이심을 선포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을 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시키기 위해 이스라엘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강 팍한 바로의 마음을 방치 하신 결과 출애굽의 시기가 모세의 호렙산의 소명 이후 약 6개월 간 지연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전지, 전능 하신 하나님께서 왜 당장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켜주지 않으시고 그 토록 많은 이적과 기사를 베푸신 이후에 출애굽을 시키셨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첫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4백년간 침체 되였던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를 고취시키기 위함이요

둘째 그들의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전하기 위 함이요.

셋째는 애굽 사람들에게 출애굽 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시키고 열방들에게 두려운 여호와의 이름을 널리 전하고 참 신은 오직 당신 한 분임을 선포하기 위해서 이며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을 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기 위함 입니다.

하나님의 하시는 일에는 절대로 실수가 없습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대리자가 충고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여러분은 그 충고를 무시하고 자신의 고집만 내세움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헤의 기회를 스스로 가로막고 있지는 않습니까?

다른 사람의 충고를 받아 드리십시오. 그리고 거기서 깨달은 바를 즉시 시행 하십시오.

본문을 보면 모세는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와 백성들에게 심히 크게 보였더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세가 큰 사람 이어서가 아니라 크신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심으로 큰 사람으로 보인 것입니다. 모세의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그를 크게 만든 것입니다.

여러분이나 저는 결코 큰 사람이 아닙니다.

인간이 크게 되고 작게 됨은 하나님의 장중에 있는 것입니다.

독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어느 날 시골 학교를 방문 했는데 그 시간이 마침 지리 시간 이었다고 합니다.

대왕은 아이에게 고향이 어디냐고 물었습니다.

학생: 프러시아 입니다. 대왕: 프러시아는 어디에 있지 독일에 있습니다.

독일은 어디에 있지 유럽에 있습니다. 유럽은 어디에 있니 이세상에 있습니다. 이 세상은 어디에 있니 학생이 잠깐 멈추더니 하나님의 손안에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세상과 인간 모두는 하나님의 장중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인 우리 모두에게도 독일 학생의 마지막 대답이 고백 되어져야 합니다. 우리를 앞서 가시는 하나님은 온전하신 신이십니다.

'사람으로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으로 하여금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 하시

도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기동 하여 있느니라. (행 17:28)하나님의 궁극적 관심과 목적은 인간들에게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을 알게 하시어 하나님의 구원 속으로 인간들에게 들어오게 하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들이여 여러분의 입술에서 손에서 눈빛에서도 하나님이 참 하나님 되심을 보여 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표징을 통해서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 (9:16)되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전파되기를 원 하시는 그 이름은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인 (빌2: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그렇다면 누가 이 소식을 온 천하에 전파하며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여줘서 그들로 '여호와를 알게 해" 줄 것입니까? 철학자는 고상한 삶의 지혜를 말하고 종교가는 까다로운 교리를 말하고 정치가는 더 풍요로운 삶을 제시하고 과학자는 인류의 편리한 삶을 제시 합니다.

그러나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우리의 죄를 속하고 의롭게 하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해 주지 못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만이 우리를 정결케 하고 의롭게 하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어린양의 피를 바른 집만이 재앙을 면하였고 그 구원은 양의 피를 흘리는 희생의 결과 이였으며 완전 했습니다.

생축까지 구원 되었고 이스라엘의 두 손에는 은금 패물이 넘쳐 났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에게 구원을 주심은 우리에게도 새로운 삶 즉 순례자의 삶을 요구 하십니다.

결코 이 땅을 최종 목적지로 삼을 수 없는 철저한 이방인의 삶을 요구 하십니다.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 하시고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나라와 제사 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계1:5,6)

성도 여러분 우리는 구원받은 무리입니다. 우리를 구원해 주신 주님께 늘 감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원 받은 자로서 이 세상에 대한 기대와 집착을 버리고 하늘 가나안을 향하여 순례자의 행진을 계속해가야 합니다.

결코 세상과 벗하지 않는 삶 하늘을 바라보며 주님을 뜻을 따라 사는 삶 만이 우리를 구원하신 하 나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삶인 것입니다.

이러한 고백과 찬송이 여러분 모두에게 있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

글ㅣ이선규 목사(대림다문화센터 대표·본지 객원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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