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규 목사
▲이선규 목사ㅣ금천교회

[기독일보 이선규 목사] ‘아가서는 노래 중의 노래’라는 뜻으로 모든 노래 중 가장 아름다운 노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신데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사람중의 사람이시고 성경은 책 중의 책이요 아가서는 노래 중의 노래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본문을 보면 사랑의 대상에 대하여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물이로구나!’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사랑의 본질을 잘 묘사한 것입니다. 사랑 그것은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 봉한 샘‘입니다. 왜 그러할까요?

1. 사랑의 한계성

자물쇠로 잠 그어 두고 특별한 사람만 들어 갈 수 있는 동산 그것이 잠근 동산입니다.
신부의 방에는 신랑만이 들어갈 자유가 있고 그 외의 사람에게는 나라의 임금이라도 거기는 들어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잠근 동산 이라고 한 것입니다.

만일 누구나 들어 갈 수 있다면 그것은 창기의 방일 것입니다. 그래서 잠근 동산이라 함은 사랑의 한계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사랑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성경을 보십시다.

(1)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하셨습니다.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정과 이생의 자랑 이니 이런 것들은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 들은 사람을 사랑하되 이런 것들은 사랑해서는 안 된다고 하십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사랑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일2:17>에서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이러한 것들 향락을 사랑하면 향락과 함께 망하고 사치를 사랑하면 사치와 함께 사라지고 권력을 사랑하는 자는 권력과 함께 허무하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영원히 서게 될 것입니다.

(2) 돈을 사랑 하지 말라
‘돈의 가치’는 땀을 흘려 본 사람만이 압니다. 그러나 ‘돈을 사랑하지는 말라’고 하십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0)

돈과 사치, 권력과는 서로 통하는 것이지만 어떤 사람은 돈을 사랑하여 지키기만 하는 수전노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돈만을 사랑하는 자입니다.

사랑에는 그 무엇도 침범 할 수없는 성역이 있습니다.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며 시기는 음부같이 잔혹하다. 사랑의 타는 정은 불꽃 같으니 곧 여호와의 불 꽃 이로다. 많은 물이 사랑을 소멸치 못하고 홍수가 사랑을 빠치지 못 하리로다”(아8:6-7)

만일 그 무엇이 사랑의 성역인 동산을 침범 한다면 그 범하는 자에게 죽음보다 더 강한 대항을 할 것이며 음부같이 잔인하게 시기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잠근 동산도 없고 덮은 우물도 봉한 샘도 없다고 상상해 봅시다.

흔히 개방 사회를 주장합니다만 개방한다고 해서 동성애니 세속의 문화를 무분별하게 개방해 놓으면 세상이 어떻게 되어갑니까?

거기에는 망하는 길 뿐이 없지 않습니까? 진리의 동산을 잠그고 그 진리 안에서 사는 여러분들 되시기 바랍니다.

■ 찬송가(586장) 2절
고상하고 아름답다
진리 따라 사는 일
진리 위해 억압 받고 명예 이익 멀어도
비겁 한자 물러가나
용감 한자 굳세게 낙심한 자
돌아오는 그날까지 서리라

막상 개방 되어져야 할 것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순수성 그리고 창의성인데 오히려 동물적 욕정과 이기심과 탐욕만이 개방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2. 사랑의 무한성

사랑의 무한이라 함은 두 가지를 뜻합니다.

(1)사랑에 조건이 없습니다.

만해 한용운의 시에 ‘사랑을 사랑하여요’라는 시(詩)가 있습니다.

온세상 사람이 나를 사랑하지 아니할 때에 당신만이 나를 사랑하였습니다
나는 당신을 사랑하여요
나는 당신의 ‘사랑’을 사랑하여요

온세상 사람이 나를 사랑하지 아니 할 때 당신만이 나를 사랑하는 그 사랑이 ‘조건 없는 사랑’이지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 사랑은 어떤 사랑입니까?

<렘 31:3> ‘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시기를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 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 하였다’고 하였고 <롬5:5>에는 ‘우리에게 부어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 이니라’고 하셨습니다. <롬5:8>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 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 사랑의 정도입니다.

<요 8:11>에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여인을 형벌의 현장에서 구원해 주신 것은 무조건 용서하시는 사랑입니다.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눅15:24)하신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의 성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음녀도 탕자도 이 예수님의 조건 없는 사랑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습니다.

그 사랑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천국 기업을 이어받는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사야 63:9>에 ‘그 사랑과 긍휼로 그들을 구속 하시고 옛적 모든 날에 그들을 안아주셨도다’라고 하였고 <스바냐 3:17>에는 ‘너로 인하여 기뻐하시려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신 권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고 하셨습니다.

<엡2:4~5>에는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3. 사랑의 순결성입니다.

<롬12:9>에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고 했습니다.

사랑은 순결한 것이고 전체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짓을 미워해야 하며 잡것이 섞일 수 없습니다.

예수께서 성전을 사랑하셨기에 유월절에 종교 행사를 빙자하여 장사에 급급한 이들을 몰아 내셨습니다.

참된 사랑엔 분별이 분명합니다. 주님과 나 사이에는 영적인 교제의 동산을 간직해야 합니다.
나다나엘을 보시고 칭찬 하시면서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너를 보았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다나엘은 무화과나무 아래서 기도하는 비밀의 공간이 있었던 것입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자는 나만이 알고 있는 비밀 방이 있기 마련입니다.

만일 서로 그것을 지키지 않으면 머지않아 그들의 사랑은 깨어지고 말 것입니다. 신앙생활이란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기에 어떻게 살겠노라. 스스로 약속해 놓고 그것을 실천해 가는 과정인 것입니다.

삼손은 이방 여인 드릴라 때문에 하나님과의 약속을 페기 하여 비참한 종말을 고해야 했습니다.

4. 잠근 동산은 누구 에게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잠근 동산은 무엇 입니까? 향락이나 권력입니까?

예수님은 최고의 사랑을 요구하십니다. ‘아비나 어미나 처자를 나 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 하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와의 잠근 동산에는 부모도, 처자도 들어 갈 수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누구 입니까? 돈과 잠근 동산을 이룬 자 세상 것들과 잠근 동산을 이룬 자들입니다.

그리스도와 잠근 동산을 이룬 자들은 결말은 어떻습니까?

<시편 37:4>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리하면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라’고 하였고 <시편 91:14>에는 ‘저가 나를 사랑 한 즉 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고 하였으며, <롬 8:28>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 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엡6:24>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 하는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 <약 1:12>에는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주신다’고 약속 하셨습니다.
“너는 동산의 샘이요 우물이요 레바논에서 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예수님은 우리의 생명의 의미요, 생명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잠근 동산이 바로 교회입니다.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실과 먹기를 원하노라”(아 4:16)

이는 신부의 화답하는 말 입니다. 그리스도의 신부된 여러분이여 사랑의 향기를 날립시다. 그리하여 우리 사랑하는 자들로 생명의 실과를 먹게 합시다. 본문 13~14절에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각종 아름다운 계수와 등, 등 열 가지 물품들이 나열 되어 있습니다.

일 년 12두 달 날마다 주시는 놀라운 은총이 차고도 넘쳐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여러분들 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선규목사 #설교 #주일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