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목사
▲이동규 목사(앵커한인교회 담임)

3) 하나님께서 주신 자녀와 부모의 관계

여기서는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게 어떠한 존재인지를 확인하고 서로에게 준수해야 할 사항들과 옳은 태도를 통하여 아름다운 가정으로 이루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는 부모로서 자녀는 자녀로서의 하여야 할 도리를 잘 이루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두 가지의 책을 선정하여 부모가 먼저하고 자녀에게 적용 하도록 한다.

첫 번째 도서는 David Martyn Lloyd-Jones의 “하나님의 길을 걸어가는 어린이“(Raising Children God's Way)라는 책으로 5과에 걸쳐 그룹으로 세미나를 통한 공부를 함으로 올바른 관계가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두 번째 도서로는 존 맥아더(John MacArthur)의 『하나님의 방식으로 자녀 키우기』(Successful christian parenting)라는 책으로 총 8과로 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하나님이 주신 자녀에 대하여, 키우는 방법, 아버지에 대하여, 어머니에 대하여” 등으로 매주 집에서 책을 읽어온 후 토론하고 발표하며 자신의 삶과 자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으며 성경에서 원하는 방법의 삶과 교육 그리고 신앙을 갖도록 한다면 하나님 안에서 자녀와 부모의 관계는 더 성장한 아름다운 관계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자녀와 부모의 관계
▲하나님께서 주신 자녀와 부모의 관계 ©이동규

4) 가족 수업(Families Class)

가족들을 위한 수업으로 오늘날의 가정들이 영적으로 건강한 가정을 이루어나가기 위하여 부모들에게 지혜로움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자녀들을 신앙적으로 양육하는 것이 힘들다. 더욱더 현 사회에 아이를 양육하는 것은 훨씬 힘든 일들이 많다.

이 과정은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기초를 근거한 것으로 부모로서 필요한 기반과 목적을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는 모든 연령대의 자녀를 둔 부모와 가정에 지원을 하기 위하여 준비된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세 가지를 부모들이 얻을 수가 있다. 첫째로는 각 주제에서 어떻게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문맥들 가운데서 제공하여 준다. 둘째로는 동일한 주제에서 부모들은 자녀의 양육을 위하여 많은 자료들을 얻을 수가 있다. 셋째로는 주제 안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을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준다.

이 과정에서는 가르침의 조화를 이루어나간다.

그룹 토론과, 비디오, 섹션마다 밖으로 나가는 것과 과제물과 질문과 대답을 통하여 그들의 삶에 스며들게 하며, 매 시리즈마다 개념을 강화시키며, 아는 것과 성장하는 것과 보여주는 것에 대한 모델로서 세워지게 한다.

아는 것 – 부모로서 필요한 지식 구축.
성장하는 것 – 당신이 집에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 적용.
보여주기 – 당신이 배운 정보를 사용하여 지역사회와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가족 수업
가족 수업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규목사 #이동규칼럼 #기독교가정교육 #기독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