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10명 중 6명은 육아 정보를 포털사이트, 블로그 등 인터넷 상의 퍼스널미디어에서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무총리실 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영유아 부모의 육아정보 이용실태 및 활용지원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7월 0~5세 영유아를 둔 부모 1천5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9.0%가 '퍼스널미디어'에서 육아정보를 얻는 다고 답했다.

관공소·의료기관·보육기관 등 '기관'에서 직접 정보를 얻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16.4%에 그쳤으며 '대중매체'에서 주로 육아정보를 얻는 경우는 4.6%였다.

퍼스널미디어 중에서는 '범용포털'이 58.8%로 가장 많았으며 '온라인 동호회'와 '마이크로 블로그'(블로그·미니홈피 등)는 각각 26.2%와 5.1%였다.

반면 정부가 운영하는 퍼스널미디어인 공공포털을 주 정보 획득 경로로 꼽은 부모는 8.0%에 그쳤다.

정부는 아이사랑보육포털, 마음 더하기, 아가사랑(이상 보건복지부), 유아교육지원포탈(교육부) 등의 공공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퍼스널미디어를 선택한 사람의 다수는 '이용 편리성'(44.7%) 때문에 선택했다고 답했지만 '정보의 질과 신뢰도'를 선택 이유로 꼽은 사람은 19.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기관으로부터 얻는 정보에 높은 신뢰를 주고 있지만, 이용 편리성 때문에 퍼스널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보고서는 "정부가 퍼스널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공공육아정보에 대한 부모들의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공공육아정보 서비스를 통해 개별 아동과 부모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공공 육아지원사업 담당 기관에 대한 홍보도 적극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진은 가족 나들이 모습.   ©자료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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