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18일 "가장 시급한 국정현안인 비선실세 국정농단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는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운영위 소집 요구에 대해 의정농단이라고 이야기한다. 누가 먼저 농단하고 있나. 당연히 국회의원이 국민의 대표로 청와대를 감시해야 할 상임위 소집조차 못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의회를 농단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정윤회 게이트,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 사건의 본질은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국정운영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라며 "대통령의 제왕적 힘을 믿고 호가호위하는 비선실세 국정농단 가능성이 상존하는 대한민국"이라고 개헌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그는 "이제 새누리당은 청와대 지키기를 할 지 아니면 국민적 요구와 여론을 따를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며 "검찰은 이미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새누리당 주장은 공허하게 들린다. 속히 국회 운영위와 청문회 개최로 실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특검은 피할 수 없다. 특검으로 비선실세의 구중궁궐 권력암투 비리를 털고, 청와대의 비정상적인 국정운영을 정상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하루 속히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 "절대 다수의 국민이 초이노믹스를 실패로 평가한다. 20~40대 국민 10명중 8명이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내수활성화 부동산 정책에 부정적이고 국민의 60%가 부유층에게 혜택이 갈 것으로 본다"며 "초이노믹스에 대한 심판은 끝났다. 이제라도 용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계부채 급등과 관련해 "국민은 깊은 부채의 늪으로 빠지고 있다. 빚내서 막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가계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추진해 경제위기를 예방해야 한다. 우리 당이 지속적으로 제안하는 가계소득 중심성장으로 경제정책을 속히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환경부가 전날 발표한 큰빗이끼벌레의 4대강 유역 서식과 관련, "(전문가들은)대한민국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며 "이명박근혜 막가파식 4대강 공사로 생태계 파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환경부 예산 일부를 모니터링 예산으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 러시아 루블화 가치 폭락에 대해 "급격한 유가 하락 때문"이라며 "외환관리 체계를 보강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 가계소득 증대와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내수와 수출의 균형을 이루도록 거시정책 기조 전환도 지금부터 적극 검토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우윤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