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외교부는 지난 27일 오후 4시 한동만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해외에 선교사를 파송한 국내 선교단체 관계자 대상 안전간담회를 개최하고, 해외에서 활동중인 우리 선교사들의 안전강화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무조정실(대테러센터), 국정원 관계자와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등 18개 선교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한 대사는 "올해 들어 중국, 파키스탄 등에서 활동 중인 우리국민들이 현지법 위반 혐의로 현지당국에 의해 조사를 받은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IS가 국가를 참칭한지 3주기가 되는 6월 29일 전후로 선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테러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등 우리 선교사들에 대한 위험 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안전한 선교활동을 위해 선교사들 스스로의 안전의식 고취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 지적했다.

이어 한 대사는 ▶선교활동 시 현지법과 현지관습을 존중하고 ▶현지 공관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위기상황 대응체제를 마련해야 하며 ▶단기 선교 인력을 파견하기 전에 피파견자들에게 해당국가의 안전정보와 현지 선교 관련 법률 및 지역사회의 관습 등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충분한 교육 제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 그는 ▶해외 선교계획을 수립 시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해외안전여행정보를 참고하고, 불가피하게 위험지역을 방문하게 될 경우에는 방문지 소재 우리 공관에 연락처와 방문 기간을 사전에 알려 위기 시 신속한 공관의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당부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약 2만 7천명의 우리 선교사가 해외에서 활동 중이다. 특히 올해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단기선교단 및 성지순례객(약 4만 5천명 이상 추정)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외교부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국가별 로밍문자 발송 ▶지하철 및 옥외전광판 광고 ▶YTN 해외안전여행 특별방송 ▶해외안전여행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http://www.0404.go.kr)와 SNS(https://www.facebook.com/4ursafetravel) 공지 등 선교활동 관련 안전 유의사항을 전파하고, 현지 재외공관을 통해서도 위험지역에서 선교활동 중인 우리 선교사들의 신변안전 보호를 위해 비상연락망 구축 등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외선교 #외교부 #한동만대사 #선교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