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외교부는 최근 한동만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해외에 선교사를 파송한 국내 선교단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관계자와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위기관리재단 및 약 20여개 선교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북한식당 종업원 집단 귀순에 따라 북한이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국민(선교사 포함)에게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ISIL 및 그 연계․추종세력에 의해 소프트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무차별적 테러가 연이어 발생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해외에서 활동중인 선교사 및 그 가족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점을 고려해 열렸다.

아울러, 특히 하계 방학을 맞아 단기 선교 목적의 우리국민 해외방문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사정에 익숙하지 않은 단기선교 인력들이 납치 테러 등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점도 행사 개최 취지가 됐다.

한 대사는 모두 발언을 통해 "극단주의 세력에 의한 테러나 북한의 위협으로 인해 해외 선교활동이 과거보다 한층 더 위험해진 상황에서 선교사들이 ‘스스로 안전의식’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특히 북한의 위협과 관련해 선교사들의 북‧중 접경지역 방문 자제를 각별히 요청했다. 더불어 중국 및 동남아 지역 활동 선교사들이 신변안전에 유의할 것과 위기상황에 대비해 현지 공관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대응체제를 갖출 것을 당부했다.

또 ▶이슬람 국가 등 선교가 불법으로 규정된 국가에서의 선교활동 자제 ▶선교시 현지 법령과 관습 존중 ▶대규모 선교행사나 가정방문 등 현지 주민 또는 극단주의 무력단체를 자극하는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해외안전여행정보에도 주의를 기울여줄 것도 당부했다. 아울러 단기 선교 인력을 파견하기 전에 파견국가의 안전정보와 선교 관련 법률 및 지역사회 관습 등에 대해 충분한 교육을 실시해 줄 것도 요청했다.

한편 선교단체 관계자들은 ▶간담회에서 보여준 재외국민보호에 대한 정부의 높은 관심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선교활동과 관련된 정부의 당부와 요청에 대해 공감을 표시하면서 ▶해외 파송 선교사의 안전 확보를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외교부는 해외 파송 선교사 및 그 가족의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일 (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 및 (사)한국위기관리재단과 '해외파송 선교사 안전강화를 위한 업무협력약정'을 체결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해외 공관과 현지 선교사간 안전간담회 개최 및 비상연락망 구성 ▶선교사 파송전 안전교육 참여 ▶해외 위험지역 안전정보 공유 등을 통해 해외 체류 선교사 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외교부 #선교단체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