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대 전도전략연구소 정기세미나
(왼쪽부터) 김경한 박사, 이경선 박사, 남빈 목사, 오승철 목사, 박대환 목사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서울신학대학교 전도전략연구소는 ‘가나안 성도, 신천지 활동 분석 발표’라는 주제로 최근 제19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이경선 목사, 남빈 목사가 발제를 했고, 박대환 목사, 오승철 목사가 논평을 했다. 뿐만 아니라 하도균 서울신학대 선교학 교수도 참여해 총평 및 마침기도를 했다.

먼저 남빈 홍대 NEWSONG교회 담임목사가 세미나에 참여해, 실제 목회 현장을 전했다. 그는 ‘다음세대 회복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전도와 양육’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무엇보다 다음세대는 다시금 한국교회가 새로워질 수 있는 소망”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나 그는 “굳이 어떤 교단이나 학회의 통계자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현재 교회 안에서 청소년, 청년 등 다음세대의 침체는 모두가 피부로 느끼고 있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교회 위기 속에서 많은 시대적인 분석과 문화적 접근들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교회의 본질적 사역인 ‘전도와 양육’이 살아나야한다”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 그는 “다음세대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복음을 듣지 못한 청소년, 청년 등 다음세대의 한 영혼 한 영혼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며 “위대한 전도자 웨슬리는 누구보다 ‘전도와 양육’에 집중했던 사역자 였다”고 역설했다.

“세계는 나의 교구”라 외쳤던 감리교 창시자 웨슬리의 말을 인용하며, 그는 “도시와 민족의 부흥을 주도했던 웨슬리처럼 다시한번 한국교회에 이러한 전도자들이 복음을 전해 제자를 양육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반면 그는 “현재 한국교회는 다음세대에 대한 복음전도와 양육으로 ‘문화사역’과 ‘집회사역’에 의존적”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서 문화사역을 놓고, 그는 “찬양, 음악, 영상, TV, SNS 등 다음세대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요소를 수단으로 사역하는 것”이라 전했다. 추가로 그는 “찬양집회를 개최해 많은 사람들이 은혜를 받는 ‘집회사역’ 또한 효과적”이라 덧붙였다.

서울신학대 전도전략연구소 정기세미나
중앙에 남빈 홍대 뉴송처치 담임 목사가 발표하고 있다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다만 그는 ”복음을 전하고 양육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지만, ‘문화사역’과 ‘집회사역’이 ‘전도’가 아닌 ‘인도’가 될 때 본질적 의미에서 전도와 양육의 기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그는 하도균 서울 신학대 선교학 교수가 쓴 ‘전도 바이블’(예수 전도단, 2014)을 인용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도는 교회성상을 위해 사람들을 교회로 데려오는 데서 그치는 ‘인도’와는 사뭇 다르다. 교회성장을 위해 사람을 인도하는 것은 복음전도와는 다른 목적이 있는 행위다...(중략)... 물론 수적부흥과 빈자리 감소를 위해 사람들을 인도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내가 우려하는 바는 그것으로 얻는 유익 보다는 역효과가 더 크다는 점이다...(중략)...그 역효과란 그리스도인들이 전도 동력을 상실한 채 일회적인 전도나, 일시적인 전도에 만족하며 그칠 수 있다는 점을 말한다. 전도는 한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주림 재림하실 때까지, 세상이 복음화 될 때 까지 행해야 할 명령이다”

특히 그는 홍대에서 만난 이단 신천지의 급속한 성장 동력을 전했다. 바로, 그는 “신천지는 체계적인 전도와 양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한사람을 전도해 양육하고 그 한사람을 또 다른 사람으로 재생산 할 수 있는 ‘추수꾼’으로 세우는데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그는 “모든 신천지의 성도들은 한 사람을 전도하여 복음방으로 데려오는 ‘전도자’, 복음방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로 세우는 데 주안점이 있다”며 “신천지의 정식 성도가 된다는 말은 ‘또 다른 사람을 전도하고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 됐다’는 말”이라고 분석했다.

하여, 그는 “뉴송교회 및 한국교회의 전도와 양육을 다시 돌아보게 됐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건 무엇보다 본질적인 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른바, 신천지의 내용은 잘못됐지만, 신천지의 잘못된 교리를 전하는데 있어 그들은 적극적으로 성경의 원리에 충실했다는 것이다. 바로 예수께서 제자를 삼아 가르쳐 지키라는 ‘지상 대명령(The Great Commision)’이다.

이런 점에서 그는 “한국교회는 예수님이 주신 지상 대명령을 따라 움직일 때 가장 본질적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 지상 대명령을 제자들에게 남기고 가신 성경구절을 그는 덧붙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마 16:15)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9-20)

이에 그는 “두 말씀을 종합하면 첫째, ‘복음을 전파하라’ 둘째, ‘제자로 삼아라’”이며 “따라서 교회의 핵심적 사역은 ‘전도’와 ‘제자삼기’의 두 가지 요소”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그는 “뉴송처치의 사역을 바로 전도하여 제자를 삼아 ‘재생산’이 가능한 한명의 제자(리더)를 세우는데 최우선으로 놓았다”고 밝혔다.

즉 그는 “문화적인 요소(찬양, 미디어 등)에 대한 관심이 우선순위보다 앞서지 않도록 주의했다”며 “결국 교회 안에서 가장 중요한 사역이 바로 영혼을 구원하는 전도와 영혼을 회복시키는 양육과 제자 훈련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렇다면 뉴송 처치는 재생산이 가능한 한명의 제자를 어떻게 세울까? 바로 제자훈련의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그는 “새롭게 전도된 영혼을 말씀으로 양육하는 과정은 반드시 소그룹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소그룹을 인도하는 ‘리더’는 복음을 쉽게 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신앙생활에 필요한 기초양육을 제자에게 1:1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뉴송 처치의 사역은 한사람을 전도하고 양육하여 세울 수 있는 리더를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세우는 데 역량을 쏟았다”며 “이게 우리 교회가 다음세대 부흥을 위한 전략”이라고 밝혔다.

서울신학대 전도전략연구소 정기세미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