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파피루스 문서. ⓒ하버드대학교.

'예수 아내의 복음(Gospel of Jesus's Wife)'이라는 별명으로 알려져 있는 고대 파피루스 문서가 근대에 만들어진 모조품은 아니지만, 예수께 아내가 있었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집트 콥트어로 쓰여져 있는 이 문서는 가로 3.8cm에 세로 7.6cm의 명함 만한 크기이며 전체 문서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 문서의 일부에는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길, 나의 아내...(Jesus said to them, 'My wife...,')"라는 문구가 적혀져 있으며, 다른 줄들에는 예수께서 여인들도 자신의 제자가 될 자격이 있음을 언급하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처음 공개된 이 문서는 이러한 문구 때문에 기독교계는 물론 세간에서도 지대한 관심을 끌어 왔다. 예수께 아내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 문서를 유력한 증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지난 주 연구 결과를 발표한 하버드대학교 신학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문서에 쓰인 잉크와 종이의 화학적 구성을 조사한 결과 문서가 9세기 이전에 만들어졌으며, 사용된 언어와 문체 역시 해당 시기에 속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을 이끈 이 대학 역사학자 카렌 킹(Karen King) 교수는 "이는 문서가 현대에 이르러서 조작됐을 가능성의 희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킹 교수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예수께 아내가 있었음을 증명하는 자료로 삼을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그는 "그 누구도 이 문서 조각을 예수의 아내의 존재에 대한 증거로 삼는 실수를 해서는 안된다"며, "이 문서는 그보다는 고대 기독교인들이 교회 내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결혼의 역할을 의논했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킹 교수는 이어 "이 문서는 또한 어머니이거나 아내인 여성들도 예수를 따르는 제자가 될 수 있었음을 확인시키기 위해 기독교인들이 쓴 글로 보인다"고도 견해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찢겨져 나간 조각을 맞춘다면 아마도 예수께서 교회를 아내라고 지칭하셨거나 나에게는 아내가 없다는 내용일 것이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예수아내파피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