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제공

[기독일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에 불교, 천주교, 동학 심지어 정감록도 포함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빠져 있는 것을 대처하기 위한 한국 교계의 활동이 탄력을 받고 있다.

국회조찬기도회, 국가조찬기도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한일기독의원연맹,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 등으로 구성된 한국교계국회평신도5단체 상임대표 김영진 장로(한일기독의원연맹 공동대표), 공동대표 전용태 장로(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 상임사무총장 김철영 목사(세계성시화운동본부/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와 기독교역사교과서대책위원회 전문위원장 박명수 교수(서울신대)와 실무담당 여운영 목사 등은 지난 18일 오전 세종시의 한 음식점에서 황우여 교육부총리를 면담하고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내용이 빠져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집필기준을 개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영진 장로는 이 자리에 배석한 담당국장에게 “이명박 정부 때 안병만 교육부장관에게 내가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기독교이 왜곡되어 있고, 축소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해서 결국 집필기준을 개정한 바 있다.”며 “그런데 같은 정권의 연장선에 있는 현 정부에서 집필기준에서 기교가 빠져버린 이유가 뭔가”라며 물으면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집필기준에 기독교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용태 장로와 박명수 교수 역시 “근대화 시기에 의료, 한글보급, 교육, 독립운동 등에 기독교의 역할이 컸다.”며 반드시 기독교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철영 목사도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문제는 지난 2102년 대통령선거에서 한국 기독교계가 제안한 10대 정책 가운데 하나로 박근혜 대통령 후보가 공약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도 협의했던 내용”이라고 상기시켰다.
황우여 부총리와 담당국장은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집필기준에 기독교가 빠진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설명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집필기준에 기독교를 포함시키겠다는 확답을 받았다.

참석자들은 집필기준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도 기독교를 반드시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고, 황 부총리와 담당국장은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지시한다고 되는 일은 아니지만, 연구진에게 한국 기독교의 입장을 잘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전용태 장로는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를 황 부총리에게 보여주면서 “성소자 관련 내용을 다루면서 ‘성소수자의 인권’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하면서 시정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황 부총리는 “그 교과서는 2011년판이고, 앞으로 발행되는 교과서에는 ‘동성애’에 대한 내용 자체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기독교역사교과서대책위원회와 한국교계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는 앞으로 역사교과서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독교가 빠진 것과 관련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다.

이미 기독교 시민단체에서는 역사교과서에 기독교가 빠진 것과 관련 지난 17일 역사편찬위원회 위원장과 편수부장을 종교편향이라며 문화관광부 종교차별신고센터에 신고서를 접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교과서 #역사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