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 회동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5.01.08.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여야 원내대표는 8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 참석 선거구 획정·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논의할 국회 정치개혁 특위를 야당 전당대회가 끝나는 2월 중순 구성키로 잠정 합의했다. 또 요일제 국회, 무쟁점법안 신속처리 등 10가지 국회 개혁안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도 2월 중순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정의화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회동을 주재한 정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헌법재판소가 인구 편차를 2대1로 바꿨는데 법상 선거일 6개월 전에 선거구 획정이 끝나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10월 중순까지는 완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거구 획정을 하기 전에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중대선거구제, 소선거구제를 한번 검토해 보고 그 다음에 선거구를 획정하는게 순서가 맞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아울러 "이번 달 안으로 의장 직속으로 선거제도개혁 국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해서 4월 중으로 정개특위에 선거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양당 원내대표님께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높은 덕망과 전문성을 갖춘 위원 4명씩을 추천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국회의장 직속으로 설치될 개혁자문위는 1월 중 출범되며 여야가 각각 4명씩, 국회의장 추천으로 4명,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장님 말씀을 존중할 것"이라며 "야당 전당대회 이후에 정개특위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우윤근 원내대표는 정개 특위에서 개헌 문제도 다룰 것을 제안했지만 이 원내대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또 의사일정 요일제, 무쟁점법 신속처리제 등을 포함한 국회법 개정안을 2월 중순 처리하는 데 공감했다.

정 의장은 "지난번에 다 약속을 했기 때문에 사실은 12일에 통과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시간을 달라고 연락이 왔다"며 "이번달은 어렵겠다고 하고 2월에는 꼭 처리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도 "2월 국회에서는 처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회 #국회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