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두고 연일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죄는 반면 새누리당은 검찰 조사결과를 지켜 본 이후 운영위를 열자며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더불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이 연말 정국의 블랙홀로 등장해 이념논쟁으로 확대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때문에 23일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얽힌 실타래가 풀릴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여야, 국회 운영위 개최 두고 '기싸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소집된 12월 임시국회가 '비선실세'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로 파행을 빚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특검과 함께 국회 운영위를 소집해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을 불러 현안은 따져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를 항의 방문해 "23일 주례회동까지 운영위 소집에 대한 답을 주지 않으면 다른 상임위를 열지 않겠다"고 강도 높게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검찰 수사가 진행인 중인 만큼 야당의 소집 요구가 명분이 없다며 반대해 왔다. 우 원내대표의 항의방문 이후 "검찰 수사결과 이후 운영위를 소집하자"며 한발 물러섰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같은날 기자간담회에서 "(운영위 소집은) 안 된다고 하지 않았다. '타이밍' 문제를 갖고 말한 것"이라며 "검찰 수사 발표 이후 (운영위를 소집하는 것이)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운영 아니겠나"라고 설명했다.

◇진보당 해산…후폭풍 몰려오나?

여야는 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국회가 보수·진보의 이념논쟁의 장(場)이 되선 안 된다면서도 속내는 각각 다른 '동상이몽(同床異夢)'의 모습을 보인다.

새누리당은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는 야당의 기세가 한풀 꺾일 것을 기대하는 눈치다. 일단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며 이념논쟁을 벌일 시간이 없다며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진보당 해산이 정치권 블랙홀로 자리 잡으며 후폭풍을 몰고 올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자신들이 요구하는 운영위 개최와 국정조사의 추진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며 불씨 살리기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하지만 복잡하게 얽힌 현안들이 합의에 이르지 못해 국회가 길을 잃을 경우 '네 탓' 공방을 벌이며 슬그머니 이념논쟁이 고개를 들 가능성도 적지 않다.

새누리당 원내 관계자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진보당에 대해 계속 감싸고돌면 '종북 비호세력'이라는 국민적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솔직히 우리당이 야당에 할 이야기가 훨씬 많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정치연합 원내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을 덮기 위해 '종북' 이야기도 반드시 꺼낼 것"이라며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자신들이 하는 일이 무슨 의미를 갖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례회동, 연말 정국의 분수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우윤근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2+2' 연석회의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를 연내에 구성키로 합의했다.

또 연금 개혁을 위한 국회 특위와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도 연내에 구성하고 민생경제 법안을 29일 본회의에서 최대한 처리하기로 했다.

이 같은 합의로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주례회동을 건너뛴 채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에게 실무협상을 맡겼다.

이들은 수차례 만나 협상을 벌였으나 운영위 개최를 비롯한 '2+2'회동 합의사항의 세부 사항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공전을 거듭했다.

때문에 우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에게 최후통첩을 한 23일 주례회동은 연말 정국 분위기를 결정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여야 #연말정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