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유행지역인 서아프리카에 파견되는 국내 의료진 1차 본진은 내년 1월말까지 2~3개월을 현지에서 머물며 치료 활동을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복지부·외교부·국방부 등 관계부처들은 이번 주 안에 파견 의료진 본진(긴급구호대)의 구체적 체류 기간, 안전관련 대책 등을 정하고 참여 인원 공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의료진은 10명이상의 민간 의사·간호사·검사요원 등으로 구성하고, 체류 기간은 적어도 2~3개월에 이를 전망이다.

공모는 인터넷 등을 통해 신청을 받는 '완전 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자발성과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선발 기준이 된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선발대 복귀 후 본진 파견은 이르면 11월 중 가능할 것"이라며 "일단 현지 에볼라 상황이 어느 정도 진정될 때까지 활동하는 것이 목표인데, 에볼라 국면에 대한 예상 등을 종합하면 일단 1차 본진은 1월말 정도까지 체류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파견 지역은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이 유력하다. 이 두 나라에서는 현재 미국·영국 등이 에볼라 전문병원을 세우는 등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부는 본진 파견에 앞서 다음 달 초 6~8명 규모의 선발대를 보내 현지 상황을 살필 방침이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선발대의 경우 공모없이 지금까지 자문 등에 참여한 전문가들을 보내게 될 것"이라며 "체류 기간은 2주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들 선발대는 에볼라 바이러스 잠복기(21일)와 상관없이 2주 정도 임무를 마치면 곧바로 국내로 복귀할 예정이다.

이에 비해 진료 활동 과정에서 직접 현지인을 접촉하는 의료진 본진의 경우, 귀국을 앞두고 잠복기(21일)를 고려해 마지막 현지인 접촉 시점으로부터 일정 기간 격리될 가능성이 크다. 21일동안 현지 또는 제3의 나라에서 관찰할지, 국내로 우선 이송한 뒤 격리할지 등 구체적 방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사진은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크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시에라리온 수도인 프리타운에 위치한 한 진료소가 의사의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문을 닫은 모습. ⓒAP/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에볼라의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