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 롤리스
척 롤리스 박사. ⓒParkway Baptist Church.

[기독일보 손현정 기자] 미국 복음전도와 교회성장 전문가인 척 롤리스 박사(사우스이스턴신학대 대학원장, 복음전도와 선교학 교수)가 크리스천포스트 기고를 통해 교회 어린이 사역을 강화하는 11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롤리스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 학생들과 어린이들이 교회의 미래'라고 말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며,"학생들과 어린이들은 교회의 미래일 뿐 아니라 현재이기도 하다"고 어린이 사역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그러니 오늘 그들을 위한 사역을 잘하지 못한다면 미래에 그들을 잃게 될 것"이라며 어린이 사역 강화에 교회들이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조언했다. 롤리스 박사가 제안한 어린이 사역 강화 방안 11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최고의 인재를 사역자에 임명하라

그냥 남는 사람을 사역자에 임명하지 말라.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인재를 찾으라. 성인 사역에만 인재를 배정해서는 안된다. 어린이 사역에 적임이라면 과감히 임명하라.

2. 사역자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라

어린이 사역을 희망한다고 해서 모든 조건이 갖춰지는 것은 아니다. 최고의 인재를 뽑아서 지속적으로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2015년의 어린이들을 어떻게 인도해야 하는지 배우게 하라. 1980년대나 90년대와 똑같은 전략이 이제 더는 통하지 않는다.

3. 사역자가 안전한 사람인지 철저히 확인하라

사역자가 안전한 사람인지를 확실히 검토하지 않고 어린이들을 상대하거나 어린이들 주변을 맴돌게 해서는 안된다.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절차를 밟으라.

4. 어린이 시설을 개선하라

어린이들이 교회 안에서 충분한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마다 안전창이 있는지, 가구가 어린이들에게 위험하지는 않은지 확인하라. 벽을 밝은 색으로 칠하고, 잡다한 물건들을 치우라. 어린이용 공간이 어린이들이 오기 원하고 머물기 원하는 공간인지 확인하라.

5. 어린이 교육이라고 기준을 낮추지 마라

최고의 교재를 선택하고, 잘 가르치라. 어린이들 역시 하나님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고 믿으라. 어린이들은 어른들보다 알고자 하는 욕구가 더 크다.

6. 미디어 자료들을 활용하라

오늘날 어린이들은 비디오, 컴퓨터, 인터넷에 당연히 익숙해져 있다. 미디어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어린이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7. 어린이를 위한 제자훈련을 시작하라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들 역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을 경험한다. 성경적 삶을 살아가는 교인으로서의 삶을 잘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우라.

8. 목회자들 역시 어린이들과 어울리라

목회자들 역시 어린이들을 가까이 해야 한다. 목회자들을 자신들과는 거리가 먼 존재들로 여기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주일마다 어린이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이름을 불러 주고 이야기를 들어 주라.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쏟으라.

9. 어린이와 이야기할 때는 몸을 숙이라

어린이와 이야기할 때는 눈을 마주 볼 수 있도록 몸을 숙이라. 어린이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사랑과 배려다. 얼굴과 얼굴을 마주 볼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어린이들은 우리를 다르게 느낀다.

10. 설교 때에도 어린이가 듣고 있음을 염두에 두라

어린이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들을 활용하라. 가끔씩 "어린이 여러분에게 이야기를 하나 해 주고 싶군요"라든지 "어린이 여러분에게 이 단어를 설명해 주도록 할게요" 같이 어린이들의 주의를 끄는 말들을 하라.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잘 듣고 있다면 어른들 역시 잘 듣고 있다고 확신해도 좋다.

11.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기도하게 하라

어린이와 어른이 기도 파트너가 되게끔 하라. 모든 어른이 각자 자신의 어린이 파트너를 위해 기도한다면 어떤 놀라울 일이 벌어질까. 교회 안 여러 세대들을 하나되게 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척롤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