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주님의교회 주서택 원로목사
청주주님의교회 주서택 원로목사 ©성시화운동본부 제공

[기독일보] 교회 담임목사 세습과 연일 터지는 목사들의 실망스러운 뉴스로 목회자들의 부정적인 여론이 사회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맑은 샘물 같은 목회자가 있어 한국교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65세 조기 은퇴를 하면서 교회에서 제공하는 새 자동차를 극구 사양하고, 은퇴에 따른 퇴직 예우금 2억 원 전액을 교회로 헌금을 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세대교체를 이룬 목사가 있다.

15년 전 7명으로 교회 개척을 시작하여 출석교인 1천여 명으로 성장한 청주주님의교회는 개척 첫 달부터 교회재정 50%를 교회 밖으로 내보내며 지역사회와 한국 교계에 신선한 감동을 주었던 청주주님의교회 주서택 목사가 그 장본인이다.

지난 11월 19일 청주주님의교회에서는 주서택 목사 은퇴와 후임 최현석 목사 취임 감사 예배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주서택 목사는 유언 같은 메시지로 ‘이 사람을 보라’ 는 제목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각인 시키는 설교를 하였다.

설교 후에 은퇴에 따른 퇴직 예우금 2억원 전액을 교회에 헌금으로 전달하고 후임 최현석 목사에게 안수를 한 후 주서택 목사가 입었던 성의를 벗어 입혀주고 “여기까지 저의 책임이었습니다”라고 인사한 후, 청주주님의교회 담임 목사직을 마무리했다.

15년전 교회를 개척할 때 65세에 조기은퇴를 하겠다는 약속대로 주서택 목사는 그렇게 담임목사직에서 퇴장을 하였다.

“담임목사 세습은 교회를 기업화하고 사유화하려는 인간의 욕심에서 만들어낸 죄악입니다. 한국교회는 이 벽을 뛰어넘지 못하면 더 주저앉을 것입니다.” 라고 신음 같은 아픔을 토로했다.

“우리 교회는 가난한 교회는 아니지만, 우리 스스로 맑은 가난을 선택했습니다. 교회당이 꼭 화려하고 웅장할 필요할 필요가 있습니까. 예배드리기에 불편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도시 교회가 자기 교회만을 위하여 재정을 다 쓰는 것은 절대 건강한 교회 모습이 아닙니다. 적어도 50% 정도는 교회 밖으로 내보내고 남은 50%를 가지고 교회 살림을 하면 됩니다“ 주서택 목사는 교회의 공공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서택 목사는 C.C.C.간사로 25년간 사역을 하고 2002년 12월 1일 청주의 구 상당교회당을 인수받아 청주주님의교회를 시작했다. 6년 담임목사 임기제도와 65세 정년, 절대 세습 및 친인척 후임불가, 교회재정 50%를 교회 밖으로 내보내는 등 교회개혁에 앞장섰던 청주주님의교회는 지난 15년간 96억 원이 넘는 재정을 구제, 선교, 장학금, 봉사로 교회 밖으로 내보냈다.

생존권의 위협을 받는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사랑의 나눔마켓을 운영하여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에 빛이 되고 소금이 된 청주주님의교회는 사랑의 나눔마켓을 통해 지금까지 10년간 총 11억원을 구제사역에 쏟아 부었다.

교회 주위에 위치한 충북대와 창신초, 중앙여고, 청주고와 일신여자 중고등학교에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100여 군데의 농어촌, 미자립 교회와 선교사, 선교단체에 후원해왔다.

금번 후임자 선정은 10개월 전에 24명으로 청빙위원회를 구성하여 진행해 온 끝에 최종 청주주님의교회 부목사 출신 16명 중 한명이 선정되었다.

“검증된 목회자를 청빙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10개월간 외부 지원자 중에서 한분을 선정했지만 무산됐습니다. 그래서 우리교회가 이미 검증한 부목사님들 중에 한분을 청빙위원회에서 선정했고 저도 하나님의 뜻이다 수용했습니다. 제직회에 보고되고 공동의회에서 절대 다수의 지지로 최종 후임목사가 결정되었습니다. 제2대 담임목사로 취임한 최현석 목사는 대신교단 군목단장을 지내고, 15년간 군목으로 사역하시고 공군 소령으로 예편한 충성스러운 분입니다.“

청주주님의교회는 또 하나의 모델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그것은 원로목사와 후임목사와의 관계를 가장 건강한 모델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저는 일단 교회를 떠나 예수공동체로 들어 갈 것입니다. 후임목사가 자유롭게 하나님께 받은 은사를 목회에 펼쳐갈 수 있도록 먼 거리에서 지켜주고 격려를 해주고 싶습니다.”

퇴임하는 주서택 목사의 뒷모습이 이렇게 덕스럽고 아름다울 수가 없다고 온 교우들은 퇴장하는 주서택 목사를 눈물로 응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서택목사 #청주주님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