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전도
©교회성장연구소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시중에 전도에 관련된 도서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번 전도를 통해 한국 교회가 부흥하기를 바라는 김성태 목사가 『교회의 심장이 다시 뛴다』, 『불신자들도 찾아오는 교회』에 이어 『Let's 브랜드 전도, 문턱을 낮추면 사람이 보인다』를 새롭게 출간하였다.

이 책은 우리 교회가 지역 사회에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를 현실적으로 직시한다. “거기에 교회가 있는지도 몰랐네” “그 교회 사람들 불법 주차 때문에 너무 불편해”
“아휴, 교회는 항상 자기네들끼리 시끄러워”

이런 부정적인 소리가 들려오진 않는가? 아무리 교회가 선하고, 긍정적이고 희망찬 복음을 전한다고 해도 지역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복음에 절대 반응하지 않음을 이 책은 뼈아프게 일깨워 준다.

소문이 아름다운 교회에 호감을 느끼는 것이 전도의 시작이다! 좋은 이미지를 통한 브랜드 전도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브랜드 전도’를 통해 사람들에게 호감과 접근성을 높여 변화된 이미지로 이웃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교회가 믿지 않는 이웃들의 문제에 먼저 귀 기울이고 사랑이 넘치고 따뜻하며, 의지하고 싶은 곳이 된다면 굳이 말하지 않아도 교회로 나오게 된다. 삼척에서 두 명의 성도가 천오백여 명이 되기까지, 이웃의 손을 잡아 주고 그들 가까이에서 돌봄을 멈추지 않았던 큰빛교회 김성태 목사가 해온 것이 바로 좋은 이미지를 통한 ‘브랜드 전도’이다.

교회는 브랜드 파워를 가져야 한다. 교회 이름이 지역에서 호감이 되고 사랑과 헌신의 상징이 되어 모두에게 마음껏 복음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 교회가 브랜드 파워를 가질 때 그 교회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며, 지역의 중심이 된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 전도’의 의미다. 교회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에 힘을 아끼지 않고 정성을 쏟게 된다면 이는 곧 전도의 문을 낮추고, 사람들의 마음을 넓히는 핵심 요소가 된다.

전도를 하지 않는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라 할 수 없다. 주님은 지금도 한 영혼, 한 영혼을 부르신다. 우리는 교회 안에 갇혀 있으면 안 된다. 주님의 복음을 들고 생명을 살리기 위해 밖으로 나가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가족과 친구, 이웃, 그리고 낯선 누군가에게 다가설 수 있는 열정과 용기를 찾게 될 것이다.

‘브랜드 교회 만들기, 브랜드 성도 되기, 브랜드 전도하기’의 3가지 방법으로 브랜드 전도 쉽게 접근하기

3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는 ‘브랜드 교회 만들기’로 브랜드 전도가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하고, 영혼 구원이 하나님의 간절한 소망임을 강조하며 전도의 두려움을 없애는 현실적인 방법과 전도의 가치를 담았다. 2부 ‘브랜드 성도 되기’에서는 성도가 일상의 삶에서 선한 관계를 맺을 때, 교회가 좋은 소문으로 넘칠 때 곧 영혼 구원으로 이어짐을 보여 준다. 또한 현장으로 찾아갈 때 해답이 있음을 알게 한다. 마지막 3부 ‘브랜드 전도하기’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교회를 통해 문화를 선도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교회가 미래가 된다고 강조한다. 각 장 뒤에는 그 장에서 배운 것의 핵심요약과 함께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실천 포인트가 실려 있다.

저자는 교회 안에서만 성도들끼리 분주하게 움직이며 우리들만의 리그에 갇혀 있지 말고 현장으로 나아가라고 강조한다. 교회 문턱을 낮추고 이웃에게 시선을 돌리면 하나님이 보내 주신 사람들이 눈에 들어온다고 힘을 주어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지금도 ‘나’, ‘내 가정’, ‘나의 미래’, ‘나의 불안’ 등 스스로에게 갇혀 타인에게 관심을 쏟는 것이 낭비이고, 피곤한 일이라고 선을 그어 버리는 삭막한 세상에서 빛과 소금이 되라는 말씀처럼 그들 속으로 들어가 반드시 필요한 교회가 되는 브랜드 전도를 실천해 보자. 우리는 이 전도법으로 영혼 구원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경험하게 되고, 하나님이 놀랍게 일하심을 맛보는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어 갈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김성태 목사(큰빛교회)

김성태 목사는 2001년 단 두 명의 성도에서 1,500명으로 부흥시킨 한국 교회의 차세대 목회자이다. 하지만 교회를 성장시킨 과정 속에는 뼈아픈 사연이 있다. 어느 날 한 이웃이 너무나 갈급하여 찾아왔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돌보지 못했는데, 결국 그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했던 것이다. 그것이 목회와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어 한 영혼을 돌보지 못했던 자책이 이제는 ‘단 한 명의 영혼’이 인생 최고의 목표가 되었다.

또한 한국 교회가 큰 어려움을 맞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 교회를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 양육의 롤모델이 되고 있으며, 브랜드 전도로 한국 교회에 새로운 동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도하고 양육하는 교회는 망하지 않는다.’를 몸소 실천하는 큰빛교회는 한국 교회의 새로운 목회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와 웃음을 지닌 김성태 목사는 협성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감리교신학대 선교대학원을 거쳐 리버티 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를 받았다. 강원대 삼척캠퍼스 신우회 지도목사, 삼척시 기독교 연합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다음 세대를 위해 매년 필리핀으로 100명씩 어학연수를 보내는 다니엘스쿨 필리핀 교육법인(G.L.D.C) 이사장, 감리교 속회 연구원 상임이사, 웨슬리 펠로우 협력이사, 국민일보 목회자포럼위원, 월드휴먼브리지 삼척본부 이사장, 큰빛교회 담임목사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불신자들도 찾아오는 교회』, 『교회의 심장이 다시 뛴다』 등이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