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수록-앞표지

책 소개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고통에 빠진 우리를 감싸는 단 하나의 구원!

고난과 고통 속에서 외로운 우리의 영혼이 울부짖는다. 왜 선하신 하나님은 우리를 고난 속에 있도록 내버려 두시는가? 과연 하나님이 우리 곁에 계시는 걸까? 우리의 내면을 압도하는 의구심의 파편들이 신앙을 흔들고 있다.

최고의 기독교 변증가 라비 재커라이어스는 기독교에 관한 철학적 토대에서 변증을 통해 우리 마음의 근본적 물음에 해답을 찾도록 돕는다. 저자는 고통당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삶과 함께하며 얼어붙은 마음을 존중하고 하나님께 다가가라고 위로한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서 일렁이는 난해한 질문들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한 기본적인 물음의 해답을 찾고, 하나님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기 위한 삶의 의미를 일깨우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느끼는 아픔과 외로움의 감정들의 면면을 살피고, 유일한 해답으로 하나님에 대한 참되고 순수한 기도와 올바른 예배를 들면서, 흔들림 없는 믿음과 하나님의 실재하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고난과 고통을 허락하시는가? 명확하고도 선명한 재커라이어스의 대답을 따라 하나님께 한 걸음 더 다가가자.

저자소개

지은이 | 라비 재커라이어스

비교종교학, 컬트, 철학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기독교계의 석학이자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사역센터(RZIM: Ravi Zacharias International Ministry)' 총재다. C. S. 루이스 이래 최고의 변증가로 불리며 전 세계 크리스천들의 깊은 신임을 얻고 있다.

1946년 인도에서 태어나 스무 살에 캐나다로 이주한 그는 트리니티 국제 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학위를 받고, 휴스턴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신학 및 법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케임브리지 대학교 객원 연구원으로 모럴리스트 철학과 낭만주의 문학을 공부하며 글쓰기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스무 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는데, 많은 사람에게 놀라운 복음을 전하는 《경이로움》, 무신론자의 주장을 반박하는 《무신론의 진짜 얼굴》, 《이성의 끝에서 믿음을 찾다》, 신학과 교리 분야에서 골드 메달리온을 수상한 《진리를 갈망하다》와 《위대한 장인》 등이 있다.

재커라이어스는 지난 40여 년 동안 기독교 철학, 세계 종교 등을 주제로 하버드, 프린스턴을 비롯한 세계 유수의 대학 및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등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강연 활동을 해왔다. 현재 주간 라디오 프로그램 <내 백성이여 생각하라>를 통해 동서양을 아우르는 폭넓은 시각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은 복음을 지구촌 전역에 전하고 있다.

특히, 2016년 5월 한국을 방문하여 탁월한 지성과 영성이 가득 담긴 복음을 전해주었다. 앞으로 우리 독자들도 기독교 신앙과 관련해 '라비 재커라이어스'라는 이름을 점점 더 자주 듣게 될 것이다.

옮긴이 | 권기대

영어 /독어 /불어 원서를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에서 끊임없는 황홀감과 도전의식을 만끽하는 창의적인 번역가. 인문, 철학, 역사는 물론이거니와 순수문학, 경제·경영 및 자녀교육 장르의 책도 다수 번역했으며, 최근 몇 년은 기독교 도서의 번역으로부터도 특별한 영감을 얻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의 모건은행에서 비즈니스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오래지않아 금융계를 떠났고, 거의 30년간 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프랑스, 독일, 홍콩 등을 편력하며 서양문화를 흡수하고 동양문화를 반추했다. 젊은 시절의 대부분을 보낸 홍콩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영화평론가로 활약했고, 예술영화 배급에 종사하기도 했다.

그가 번역한 영어 서적으로는 베스트셀러 『덩샤오핑 평전』(2004), 부커상 수상 소설『화이트 타이거』(2008), 한국학술원 우수도서로 선정된 『부와 빈곤의 역사』(2008)를 위시하여 『살아있는 신』(2010), 『첼시의 신기한 카페로 오세요』(2015), 『다시 살고 싶어』(2014), 『아이는 어떻게 성공하는가』(2013) 등이 있고, 불어 도서로는 르노도상 수상작인 『샬로테』(2016), 앙드레 지드의 장편소설 『코리동』(2008), 『어바웃 타임』(2015) 등을 번역 출간했으며, 독일어 서적으로는 쇼펜하우어의 『이기는 대화법38』(2016), 페터 한트케의 『돈 후안』(2005)과 『신비주의자가 신발끈을 묶는 방법』(2005) 등이 있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 『괜찮아 그래도 넌 소중해』, 『내 친구 폴리 세계평화를 이룩하다』, 『병아리 100마리 대소동』, 『달님이 성큼 내려와』등 다수를 번역하였다.

차 례

추천의 말씀

맥스 루케이도의 서문

감사의 글

프롤로그

첫 번째 부르짖음

하나님, 당신은 어떤 분이십니까?

두 번째 부르짖음

내 믿음을 몸으로 느끼게 하소서!

세 번째 부르짖음

고난에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나이까?

네 번째 부르짖음

죄책감으로 괴롭사오니 부디...

다섯 번째 부르짖음

마음껏 쾌락을 누리면 안 되나요?

여섯 번째 부르짖음

내 마음이 처절히도 괴롭사오니...

일곱 번째 부르짖음

백성들아, 내 너희를 위해 울부짖노라!

'세 번째 부르짖음'에 덧붙이는 후기

책 속으로

고난에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나이까?

(...) 과연 선하신 하나님이 저런 악과 공존할 수 있는지,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묻지 않을 수 없다. 기형으로 태어난 아이를 보면서, 연민으로 숨을 삼키지 않았던 사람이 있었겠는가? 그 뒤에 숨겨진 목적을 곰곰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었겠는가? 자식을 잃은 부모를 보면서 왜 그런 비극이 생겼는지 궁금하지 않았던 사람이 있었겠는가?

이 질문보다 더 많이 제기된 질문이 어디 있겠으며, 믿음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이보다 더 끈질긴 것이 어디 있겠는가? 내가 알기로는 없다.

하박국 선지자도 이렇게 물었다.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합 1:3) 또 다윗은 울부짖었다. "원수가 주의 이름을 영원히 능욕하리이까?"(시 74:10) 니느웨의 악행에 울화가 치민 요나는 그 민족을 완전히 쓸어버리고 싶었다.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이 주님에게 대들었다. "악한 자의 길이 형통하며 반역한 자가 다 평안함은 무슨 까닭이옵니까?"(렘 12:1)

우리는 이런 질문을 던진 사람을 두고 믿을 마음이 없어서 그런다며 묵살하기 일쑤고, 따라서 그들이 믿지 못하는 이유만 찾으려고 한다. 물론 그들 중에는 아예 믿지 않으려고 작정한 사람도 있지만, 분명히 그 문제를 두고 진심으로 씨름하는 이들도 있다는 걸 잊으면 안 된다.

성경은 이 문제를 침묵으로 무시하는 일 없이, 아주 진지한 태도로 다가간다. 인간의 고통과 아픔을 다루어 자주 인용도 되지만 가장 오해를 부르기도 하는 책이 욥기다. 욥의 이름은 고통과 동의어가 되었지만, 그의 논쟁을 체계적으로 신중하게 다루고자 마음먹은 사람은 거의 없다. 욥기가 얼마나 오래된 책인지를 감안할 때, 그가 이 주제를 이렇게 심오하게 다룬 모습은 매혹적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좀 더 깊이 파고들어서 우리 모두를 괴롭히는 이 미스터리에 대해 실용적인 답을 제공할 논쟁을 캐낼 수 있으면 좋겠다. 그게 나의 희망이다. 그러나 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적어도 철학적인 결과(함의)라는 점에서 이 질문을 솔직하게 대면하도록 하자. 이것은 간단명료해야 할 것이고, 엄청난 집중력을 요구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 질문을 반드시 올바른 맥락에서 다뤄야 한다. 일단 철학적인 장애물을 넘어가면, 우리의 대답은 좀 더 큰 힘으로 느껴질 것이다. (...)

출판사 리뷰

"내가 어찌 너를 버리겠느냐?"

아프고, 외롭고, 두렵고, 불안할수록 하나님께 다가가십시오!

기독교에 관한 건설적인 변증으로 유명한 라비 재커라이어스는 지금까지 수많은 강연과 저술을 통해 기독교 논증의 최전선에 서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인간적인 삶에서 비롯한 가장 근본적인 물음들을 진지하게 살피고, 선과 악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우리 마음의 의문과 모순을 탐구해 그에 관한 해답을 구한다. 왜 선하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고난을 허락하고, 고통을 겪게 하시는가? 머리를 움켜쥐게 하는 난해한, 모순처럼 보이는 이 물음은 우리를 압도하고, 우리는 내면의 투쟁 끝에 무기력에 빠진다.

그는 모순에 관한 회의론자들의 질문을 묵살하고, 이들이 믿음이 없는 이유를 찾는 일부 기독교인들의 생각을 경계한다. 믿음으로 나아가고 싶지만, 내면의 질문 때문에 진심으로 고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런 솔직한 질문들이야말로 순수한 믿음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명확하고도 포괄적이며 설득력 있는 답을 제시한다. 무기력해진 우리를 위로하고, 인간 마음의 다양한 측면을 낱낱이 밝혀 삶의 순간마다 존재하시는 하나님을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아프고, 외롭고, 두려울 때 하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저자는 우리의 기도와 예배가 순수하고, 참된 것이어야 한다고 전한다. 삶의 가장 깊은 곳에서 나오는 근본적인 물음과 답을 찾는 이 책은 하나님 안에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추천사

송태근 목사|삼일 교회

신앙은 성도에게 고상하고 고결한 가치이면서 동시에 고통스러운 모순을 안깁니다.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경험하는 놀라운 소망을 누리면서도 현실의 삶에서는 고난을 마주해야 한다는 이중적 정체성 때문입니다. 고난 속의 성도가 어떻게 하나님이 영광스럽고 선하시다고 고백할 수 있을까요? 이 책 《아플수록 더 가까이》는 이 물음에 대한 진지한 성찰입니다. 세속은 이 문제 앞에 양극단으로 갈립니다. 회의주의 혹은 쾌락주의로 치달아 역사 앞에 끔찍한 부산물을 쏟아내고, 점점 부패하고 있습니다. 교회 안팎에서 악취가 스멀거립니다. 교회는 완고한 단순함을 버리고 지혜롭게 이 사안을 섬겨야 합니다.

저자인 라비 재커라이어스 박사는 고난이 개인의 책임이라는 단선적인 이해를 넘어 고난받은 자의 실존에 묶인 아픔을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결국, '이해할 수 없는 고난'과 '선하신 하나님'이라는 두 명제가 결코 모순이 아니라는 것을 밝힙니다.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사랑만이 고난의 어둠을 비추는 영광스러운 빛이 되리라 주장합니다. 이 책이 고난에 관해 진실한 성경의 충고를 원하는 분들에게 내미는 따뜻한 손길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독자 모두가 신음소리의 울림이 가득한 이 세상 속에서 하늘의 소망을 끌어와 고난 속에서도 기쁨을 경험하기 바랍니다.

진재혁 목사|지구촌 교회

사람은 누구나 시련과 외로움, 죄책감 등으로 고통을 안고 산다. 고통의 어둠 속에서 헤매도, 별은 변함없이 빛을 발해 방향을 일러준다. 그 가운데에 우리 삶의 나침반이신 하나님이 계시다. 고통과 고난에 빠진 우리에게 유일한 해결책이 있다면 하나님을 믿는 마음이다. 그러나 아직도 믿음이 굳건하지 못해 하나님께 다가서지 못하고, 내면의 투쟁으로 고난에서 허우적대며 하나님을 향해 울부짖는다. 재커라이어스는 누구도 대답하지 못한, 우리의 삶 속 가장 깊은 문제를 끄집어내 해답을 준다. 유일하고 확실한 그의 해답은 믿음을 바탕으로 변증법적 통찰을 통한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 맺기'이다. 왜 고난에 빠질수록 하나님을 향해

더 나아가야 하는지 부정할 수 없는 믿음의 길로 안내한다.

문애란|G&M글로벌문화재단 대표

저자인 라비 재커라이어스 박사를 가까이 뵐 기회가 비교적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머리로 쓴 것이 아니라 저자의 삶은 물론, 사람들과의 깊은 만남, 그리고 주님을 찾는 절규를 통해 겪은 경험과 가슴으로 쓴 책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잠시 한국 교회에서 설교하기 위해 방한하셨을 때 재커라이어스 박사를 며칠 모시게 되었습니다. 그분의 곁에는 스위스에서 온 50대의 연약해 보이는 한국 여자분이 있었는데, 박사님의 설교를 들으며 여러 일정에 동행한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국 분이라서 스위스에서 이곳까지 와 도와드리는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후에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의 남편은 외국인으로, 소위 '잘나가는' 금융계의 CEO였는데, 갑작스러운 해고에 엄청난 상실감을 겪다가 권총으로 자살해 유럽 신문에 크게 실렸다는 것을 전해 들었습니다. 재커라이어스 박사는 그분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함께 나누고 싶었고, 마침 한국을 방문할 때에 맞춰 그분을 초청한 것이었습니다. 말할 수 없는 상실감과 고통, 그리고 "왜?"라고 묻는 그의 아픔을 함께 어루만지는 저자의 모습이 너무도 감동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냥 이론이 아니라 자신의 고통은 물론, 고통에 빠진 수많은 분과 함께 한 저자의 삶을 바탕으로 썼기 때문에 읽는 내내 절절히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그리고 읽을수록 고통 가운데서 우리를 어루만지시는 주님의 섭리와 왜 우리에게 이런 아픔을 겪게 하시는지 깊은 깨달음을 얻게 합니다. 죄책감, 상실감, 주님이 계시지 않는 것 같은 두려움, 그리고 이유를 알 수 없어 더 괴로운 고통... 이런 아픔을 겪는 독자라면 지금 펜을 들어 이 책을 펴고, 한 단어도 빠짐없이 한장 한장 꼼꼼히 읽기를 권합니다. 마지막 장을 덮을 때 우리 안에 살아계신 주님과 고통을 뚫고 기쁨으로 가슴이 벅차오름을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플수록더가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