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생애와 신학

■ 책 소개

마르틴 루터의 삶과 가르침을 찾아서

 <루터의 생애와 신학>은 기독교한국루터회에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야심차게 준비한 것이다. 서구를 넘어서 세계 전반에 영향을 미친 종교개혁은 루터로 인해 촉발되었지만, 막상 우리는 루터에 대해 잘 알지 못 한다. 이에 루터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한국 루터란 목회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기독교한국루터회 소속 연구자들과 목회자들의 역량을 결집한 데에 첫 번째 의의가 있다.

 또한 <루터의 생애와 신학>은 루터에 대해서 종과 횡으로 입체적 조망을 하고 있다는 것에 두 번째 의의가 있다. 루터의 삶을 역사적으로 정리한 1부는 청년 루터가 수도사, 교수, 개혁자, 목회자로 나아가는 과정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루터의 사상을 논리적으로 배열한 2부는 루터의 개혁 원리로부터 그의 종말론에 이르기까지 총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루터의 생애와 신학>을 루터와 종교개혁을 알고자 하는 모든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권한다. 루터의 모든 것을 충실하게 집약해놓은 이 한 권으로 그의 삶과 사상에 대한 충실한 토대를 닦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교회에서 읽고 나누며 공부하기 위한 교재 혹은 참고자료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끝으로 <루터의 생애와 신학>은 <비텐베르크의 마르틴 루터>와 짝을 이룬다. <비텐베르크의 마르틴 루터>가 루터의 도시, 루터의 대학에서 연구하는 세계적인 루터 전문가의 친절한 가이드북이라면, <루터의 생애와 신학>은 한국 루터란 목회자들의 역량을 결집한 저작물이다. 두 권 모두 많은 이들에게 루터를 쉽고 명쾌하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다.

- 「서문」 -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 앞에 내건 95개조 논제는 서구의 종교를 넘어서 서구의 문화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니, 더 나아가 전지구적 차원에서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더 정확한 설명일 듯합니다.

종교개혁을 알기 위해서는 개혁자를 알아야 합니다. 마르틴 루터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칼빈에 대해서는 좀 알아도, 루터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게 한국 교회의 현실입니다. 아무래도 한국에 루터교가 덜 알려진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한 지금 루터교회가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기독교한국루터회 소속 교수와 목사들이 의기투합하여 원고를 모았습니다. 총 14분이 18편의 원고를 분담 집필하였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1부는 루터의 생애 편이고, 2부는 루터의 신학 편입니다. 루터의 생애 편은 시간별로 구성된 순차적 배열을 따르고, 루터의 신학 편은 교의별로 구성된 논리적 배열을 따릅니다. 1부가 역사신학이라면, 2부는 조직신학입니다.

18편의 원고 각각은 루터란이라는 큰 틀 속에서 다양한 구성과 접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회적 배려가 돋보이는 원고가 있는가 하면, 학자적 식견을 부각시킨 원고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각자의 주제와 목적에 맞게 선택된 방식과 전략인 줄로 압니다.

<루터의 생애와 신학>을 통해서 많은 성도분들이 마르틴 루터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교단 목회자들과 교육자들의 역량을 결집시킨 이 책자가 루터라는 큰 인물의 다채로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김철환 기독교한국루터회 총회장

■ 저자 소개

▪ 곽원상 / 제자들루터교회 담임
▪ 권득칠 / 루터대학교 총장
▪ 김동진 / 기독교한국루터회 목사
▪ 김선회 / 루터대학교 명예교수
▪ 김준현 / 루터대학교 교수
▪ 김철환 / 기독교한국루터회 총회장
▪ 박일영 / 루터대학교 교수
▪ 이영호 / 루터대학교 교수
▪ 이홍렬 / 한국베델성서연구원장
▪ 최주훈 / 중앙루터교회 담임
▪ 최태성 / 대조동루터교회 담임
▪ 한영복 / 복음루터교회 담임
▪ 홍경만 / 루터대학교 교수
▪ 홍택주 / 베델루터교회 담임
(이상 가나다 순)

■ 목 차

▣ 제1부 – 루터의 생애
▪ 1. 청년 루터(이홍렬) / 9
▪ 2. 수도사 루터 (홍경만) / 23
▪ 3. 교수 루터 (이영호) / 34
▪ 4. 개혁자 루터 (이영호) / 49
▪ 5. 목회자 루터 (이홍렬) /71
▪ 6. 마지막 삶을 보내는 루터 (홍경만) / 91

▣ 제2부 – 루터의 신학
▪ 1. 루터의 종교개혁의 원리들 (최주훈) / 103
▪ 2. 루터의 칭의론 (박일영) / 130
▪ 3. 루터의 율법과 복음 (곽원상) / 145
▪ 4. 루터의 성서론 (김준현) / 158
▪ 5. 루터의 교회론 (김선회) / 169
▪ 6. 루터의 성례전론 (홍택주) / 183
▪ 7. 루터의 소명론 (김동진) / 195
▪ 8. 루터의 선교론 (김철환) / 208
▪ 9. 루터의 설교 이해 (김철환) / 217
▪ 10. 루터의 두 왕국론 (한영복) / 231
▪ 11. 루터의 교육 사상 (최태성) / 246
▪ 12. 루터의 종말론 (권득칠) / 257

■ 본문 속으로

▪ 종교개혁을 알기 위해서는 개혁자를 알아야 합니다. 마르틴 루터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 서문 -

▪ 칭의의 복음을 중심으로 발생한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은 단지 잘못된 교회의 관습을 바로 잡자고 한 것이 아니었다. 새로운 신학, 새로운 교회를 세우고자 한 것은 더욱 아니었다. 종교개혁이 추구했던 것, 그리고 종교개혁이 실제로 이룬 것, 그것은 개개인 영혼의 자유였고, 억압의 도구로 왜곡되었던 교회를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한 자유의 사귐으로 만든 것이었다.
- 루터의 칭의론 -

▪ 루터가 말하는 교회의 근본은 처음서부터 끝까지 “믿음만”(Sola fide). 그리고 믿음을 통한 성령의 활동이 전부였다. 인간이 만든 어 떤 집, 기구, 조직, 계급 제도, 권위자 등이 교회의 근본이 아니라는 것이다.
- 루터의 성서론 -

▪ 그[하나님]의 부르심은 영적인 소명일 뿐만 아니라 세상을 위한 소명이다. 그 소명에 응답함으로써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게 된다. […] 그러므로 루터가 말하는 참된 소명의 실천은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낼 때 가장 극명하게 발현될 것이다.
- 루터의 소명론 -

▪ 루터에게 있어서 설교의 목표는 청중이 설교 본문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의 설교의 목표는 항상 설교를 통해 하나님 자신이 직접 회중에게 말씀하시도록 하는 것이었다.
- 루터의 설교론 -

▪ 루터는 그리스도의 실재가 성만찬과 설교 안에 존재한다는 공통점을 강하게 믿고 있다. 즉 루 터에게 은총의 두 방편은 다름 아닌 성만찬과 말씀인 것이다.
- 루터의 설교론 -

▪ 오늘날 현대 교육이 출세 지향적이고, 성공 지향적으로 흘러가고, 교회마저도 이를 부추기는 세태 안에서, 루터가 강조한 이웃을 섬김으로 하나님께 봉사하는 훈련으로써의 교육의 목적이 현대를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에게 다시 한번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 루터의 교육사상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루터 #루터의생애와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