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는당신의생각보다훨씬더멋지다_표1

솔직, 담백, 리얼한 기독교 신앙 탐색기
당신이 알고 있는 기독교가 아닌 진짜 기독교를 만나라.
기독교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멋지다!

[출판사 서평]

오늘날 기독교는 모욕당하고 있다.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세상에 복된 소식을 전해야 할 축복받은 사람들이지만, 교회 안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일들로 오히려 세상으로부터 모진 비난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느껴야 할 감격과 자부심 대신 자괴감과 패배의식이 교회 안에 가득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사랑이자 소망인 교회가 왜 이런 지경에 놓이게 된 걸까? 우리의 믿음이 잘못된 걸까?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 걸까?

기독교의 참된 가치를 찾아서
2012년 미국의 어느 청년이 유투브에 올린 동영상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기독교인들의 허울뿐인 신앙생활을 꼬집는 책 『종교는 싫지만 예수님은 사랑하는 이유』가 출간되었다. 이후 제퍼슨 베스키라는 이름의 그 청년은 클라로 캔들스(Claro Candles)라는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며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종교가 아닌 진짜 예수님을 믿는 삶을 더욱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
본서 『기독교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멋지다』는 그의 두 번째 책으로 성경과 예수님을 통해 드러난 진짜 기독교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왜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하는데도 삶에서 그리스도의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는지, 왜 세상이 알지 못하는 비밀을 알고 있는데도 여전히 세상사에 일희일비하며 시달리는지, 왜 교회 안의 많은 사람들과 교제하는데도 친밀한 관계는 점점 더 줄어가는지 등의 의문과 함께 더 성장하기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자기의 신앙생활을 돌아보고 기독교의 본질을 찾아가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어느 청년의 삶을 바꾼 진짜 기독교 이야기
청소년 시절 마약과 폭력, 성 중독 등으로 혹독한 방황기를 거친 저자는 자신이 처절하게 고민하고 씨름한 문제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해결받고 치유받았는지를 독자들에게 과감히 드러낸다. 그리고 뻔한 훈계와 포장 대신 직설적이고 적나라한 표현으로 많은 그리스도인이 의문스러워하거나 간과했던 내용들을 거침없이 다루며 우리 모두의 회복과 성장을 이야기한다. 그의 변화된 삶을 통해 독자들은 기독교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우리가 어떤 축복을 누리고 있는지 보게 될 것이다. 더불어 충분히 깨닫고 누리지 못했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감격과 은혜를 다시금 생각하게 될 것이다.

행복한 그리스도인 되기
점점 더 많은 청년들이 기독교를 떠나고, 가나안 성도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많은 교회가 아파하는 오늘날, 이 책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왜 오늘날 기독교가 이토록 초라해졌는지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신앙적인 가식과 위선을 벗고 그리스도 앞에 진실하게 나아갈 것을 권면한다. 그래야 기독교가 지닌 참된 가치, 우리의 삶을 바꿔놓기에 충분한 가치를 놓치지 않을 거라 역설한다. 청년들에게는 자신들의 언어로 그동안 품었던 의문들을 풀어줄 책, 사역자 및 장년들에게는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으로 새롭게 예수님께 나아가게 하는 책이 될 것이다.

[추천의 글]

“이 책은 예수님에 대한 나의 생각들을 흔들어 놓았다. 우리가 규정한 대로 움직이시지 않는, 놀라우신 하나님에 대한 훌륭한 책이다.”
- 밥 고프, 『사랑으로 변한다』(Love does) 저자

“제퍼슨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제대로 분별하면서, 잘못 해석된 성경의 여러 진리들을 조명해낸다. 그리고 하나님 말씀의 진정한 의미를 밝힌다. 그리스도인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그 어느 때보다 지금!”
- 리사 터커스트, 『The Best Yes』 저자, ‘Proverbs 31 Ministries’ 회장

“제퍼슨에게는 진귀한 재능이 있다. 바로 기독교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기꺼이 포용하는 동시에 믿음이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사고방식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이다. 책을 열어라. 그리고 예수님을 발견하라. 여기 진짜 예수님이 있다.”
- 엔지 스미스, 『Seamless』 저자

“제퍼슨이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다고 믿었던 것들을 뒤집어놓는 책을 써냈다. 창조적이고, 진솔하며, 참신하다.”
- 존 어쿠프, 『Do Over』 저자

“이 책을 읽고 내가 제대로 살고 있는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의 눈을 열어주어 더 깊이 생각하고 더 성장할 수 있게 해준 제퍼슨에게 감사한다.”
- 새디 로버트슨, 『Live Original』 저자, ‘Duck Dynasty’ 멤버

“우리를 생각하게 만드는 제퍼슨의 또 다른 책이 나왔다. 이 책은 나로 하여금 더 깊이 파고들게 만든다. 그저 답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예수님과 나의 관계를 찾게 한다.”
- 캔더스 카메론 뷰어, 『Reshaping It All』 저자

“제퍼슨은 우리를 단순한 것, 순수한 것, 사랑스러운 것으로 이끈다. 그리고 현대 종교 안에서 우리가 만들어냈던 모든 과잉을 제거한다. 하나님을 다시 즐거워하고 또 다른 방식으로 하나님을 알게 될 준비를 하라.”
- 제니 앨런, 『Anything』 저자, ‘If: Gathering’ 창립자

[본문에서]

우리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최고”라고 말하기 원한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하는 첫 마디는 “당신은 끔찍하고 악하며 비참한 존재”라는 것이다. 즉 우리는 몹시 불쾌한 소식으로 전도를 시작하라고 사람들을 훈련하고 있다. 이렇게 말이다. “안녕, 내 이름은 제프야. 잠시 얘기 좀 나눌 수 있을까? 있잖아, 너는 죄인이야.” 이렇게 반문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뭐가 문제지? 어쨌든 사실이잖아!” 그렇다. 사실이다. 우리는 망가진 존재다. 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 해도, 하나님은 이야기를 그렇게 시작하지 않으셨다.
- 26p

우리는 삶이라는 러닝머신 위에서 분주히 뛰어다닌다. 그리고 모든 일을 마치면 “내 아들아 내 딸아, 참 잘했다.”라는 소리를 듣기 원한다. 사실 하나님은 우리가 러닝머신 위에 오르기 전에 이미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말이다. 그리고 그 말씀은 우리를 전혀 다른 길로 향하게 만들 텐데 말이다.
- 105p

나는 자라면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즐거움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기독교는 음울하고, 어둡고, 무언가를 희생해야 하는 것 같았다. 때로는 그럴지 모른다. 하지만 오히려 기독교는 믿음의 축제다. 성대한 잔치다. 하나님이 이곳에 계신다! 우리 가운데 계신다! 하나님이 하신 일을 보라! 그분이 우리를 구원하셨다! 다 함께 축하하자. 안식일을 지킨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다. 일주일에 하루씩 파티를 즐기는 것이다. 춤추고, 먹고, 노래하고, 사랑하는 것이다.
- 138p

우리가 예수님을 예배할 때, 다른 사람을 더욱 사랑할 수 있게 된다. 우리의 중심이 그 사람에게 달려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우리 속을 뒤집어놓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라도 우리는 그에게 사랑과 은혜와 용서를 베풀 수 있다. 우리의 존재 가치가 하나님으로부터 오기 때문이다.
- 156p

우상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가 그것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는 점이다. 우상은 매우 정상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것이 바로 우상의 매력이자 힘이다. 우리는 우상이 공격을 당하거나 제거될 때까지 그것이 우상이었는지를 잘 모른다. 우상인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것을 한번 찔러보는 것이다. 그것이 우상이라면 잔인한 이빨을 드러낼 것이다. 그리고 짖어댈 것이다. 우상은 언제나 그렇다.
- 156p

나는 자라면서 이 땅을 떠나는 것이 희망이라고 생각했다. 즉 그날이 오면 우리는 하늘로 올려져 이 역겹고 죄악된 땅을 떠나게 될 것이라는 소망이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떠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직접 이곳에 다시 오기 원하신다. 그러한 하나님의 통치와 지배는 우리의 재정, 학업, 성생활, 직업에서 이루어진다. 그렇게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 163p

예수님은 우리에게 자해를 하거나, 고통을 가하라고 하지 않으셨다. 우리에게 예수님을 받아들일 만한 존재가 되도록 노력하라고 하지도 않으셨다. 우리를 만드신 그분 때문에 우리는 이미 가치 있다. 우주의 창조주가 우리를 존재하게 하셨기에, 심지어 그분이 우리를 기뻐하시기 때문에(습 3:17) 우리에게는 내재적인 가치가 있다. 사랑받기 위해 스스로에게 벌을 내려야 한다는 말씀은 성경 어디에도 없다. 성경에는 오히려 그 정반대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 198p

누군가 성희롱이나 성폭행을 당했다면, 절대로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 그들이 어디를 가고, 무엇을 마셨고, 어떤 옷을 입었는지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가해자들이 악을 자행한 것뿐이다.
누군가 지갑을 도둑맞고 이렇게 말했다고 하자. “누가 내 지갑을 훔친 것 같아.” 그러면 우리는 “증거 있어? 그날 밤에 술 마셨던 거 아니야? 그때 어떤 옷을 입고 있었지?”라고 질문하지 않는다. 어느 누구에게도 다른 사람의 신체를 범할 권리는 없다.
- 201p

우리는 예수님이 3년은 족히 알고 지내신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날을 보낸 기록을 읽으면서, 예수님 생애 최고의 설교를 보게 되리라고 기대한다. 하다못해 지난 3년 동안 가르치셨던 모든 내용을 밤새 요약정리하도 해주실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렇지만 그곳에는 화이트보드도 없었고, 교탁도 없었으며, 조직신학 책도 없었다. 예수님은 “얘들아, 알겠지? 여기 속죄에 대해 요점을 정리해 두었으니 꼭 암기하고 앞으로 전개될 신학 진리들도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와 비슷한 말씀도 하지 않으셨다. 제자들과 함께하는 마지막 순간,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 식사를 하셨다.
- 212p

우리가 바라는 기독교는 모든 해답을 주는 것이다. 예수님이 내 방에 나타나셔서 앞으로 내가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믿어야 할지 내 귀에 들리도록 말씀하실 수는 없는 것인가?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주겠다.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두 사람에게 그렇게 하셨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한 것만큼 도움이 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이 예수님과 함께 앉았을 때 그들의 삶이 변화되었다. 이제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우리는 예수님께 모든 해답을 요구할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과 함께 식탁에 앉을 것인가?
- 221p

[저자소개]

제퍼슨 베스키(Jefferson Bethke)
어릴 때부터 교회에 다니며 그리스도인들에게 둘러싸여 자랐지만 예수님을 사랑하지도 섬기지도 않는 형식적인 교인으로 살았다. 그러다 고등학교 3학년 때 겪은 충격적인 사건을 계기로 공부도 팽개치고 좋아하던 야구팀에서도 탈락하는 등 큰 좌절을 겪으며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허우적대는 순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하나님을 비난하며 제멋대로 살던 그는 계속되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은혜로 결국 교회로 돌아왔지만 종교적인 기독교와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에 또다시 갈등하게 되었다. 그러나 열심히 성경을 읽고 공부하면서 자신이 아는 예수님이 얼마나 왜곡되었는지를 깨닫고, 그때부터 종교가 아닌 진짜 예수님을 믿는 삶을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후 2012년 유투브에 올린 동영상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종교는 싫지만 예수님은 사랑하는 이유』를 출간하는 등 전 세계에 베스키 신드롬을 일으켰고, 후속작 『기독교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멋지다』를 통해 도덕적인 삶이나 율법적인 의무를 강조하는 종교적인 모습을 넘어 성경과 예수님을 통해 드러난 진짜 기독교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저자의 직설적인 문체와 솔직한 자기 고백이 돋보이는 본서는 젊은이들이 바라보는 기독교를 가식 없이 드러내며, 본질에 충실한 기독교를 갈망하고 추구하는 건강한 크리스천 청년의 모습을 유쾌하게 대변하고 있다.
현재 미국 워싱턴에서 사회적 기업 ‘클라로 캔들스’(Claro Candles)를 운영하며 빈민구제 및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틈틈이 글쓰기와 비디오 제작 등 창조적인 작업과 대학생들을 돕는 캠퍼스 사역도 병행하고 있다.

Twitter: www.twitter.com/jeffersonbethke
Instagram: www.instagram.com/jeffersonbethke
Snapchat: Jeffersonbethke
Facebook: www.facebook.com/jeffersonbethkepage
Youtube:www.youtube.com/bball198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는당신의생각보다훨씬더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