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교사베이직
©생명의말씀사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이 책은 교회교육 베스트셀러 '아이들이 교회로 몰려온다'의 무대인 군산드림교회에서 교회학교 총디렉터로 8년째 사역하고 있는 이정현 목사가 사역 현장에서 생생하게 보고 듣고 체험하며 깨달은 바를 정리한 ‘교회학교 교사를 위한 지침서’다. 이정현 목사는 8년간 드림교회 사역을 하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한다.

“군산드림교회 교회학교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저자는 교회학교 부흥의 원동력을 단연코 ‘교사’라고 강조한다. 한 아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교사가 있을 때 그 반과 부서, 나아가 교회학교 전체가 부흥하는 것을 저자는 몸소 체험했던 것이다. 군산드림교회는 실제로 이런 교사들을 통해서 아이들이 영적으로, 양적으로 성장했다.

물론 이런 일이 하루아침에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교사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기까지는 엄청난 헌신이 필요했다. 영아부에는 울며 보채는 아이에게 자기 젖을 물린 교사도 있었고, 아빠가 계시지 않아 얼굴이 그늘지고 위축된 아이를 매주 찾아가서 챙기며 자기 자녀처럼 양육하는 교사도 있었으며, 학생들에게 먹을 것을 사준다고 자신의 한 달 용돈을 기꺼이 사용하며 헌신하는 대학생 교사도 있었다. 결국 이런 한 명 한 명의 헌신된 교사에 의해서 아이들은 변화되고 달라지는 것이었다.

저자는 교회가 교회 교육을 바꾸기에 위해서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첫째는 담임목사의 교육에 대한 마인드 구축 및 교육 철학 수립이고, 둘째는 전문 교육 사역자 확충이며, 셋째는 헌신된 교사 발굴이 그것이다. 그러나 한국 교회의 현실상 담임목회자가 하루아침에 교육 마인드를 갖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전문교육 사역자를 세우거나 찾는 것은 교회의 사정상 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기에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훈련되고 헌신된 교사를 세우는 길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지금 한국 교회 각 부서에 가장 필요한 것은 담임 목사의 관심, 교역자의 열심, 풍성한 예산이 아니라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한 명의 교사다. 아이들은 오늘도 자신과 소통할 수 있는 선생님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예수님의 가르침의 힘이 사랑임을 알고 끝까지 인내하며 헌신한다면 지금의 교사는 우리 아이들을 미래의 또 다른 교사로 만들 수 있다. 교사 자신이 빌리 그래함처럼 유명한 복음 전도자가 될 수는 없을지라도 빌리 그래함을 주님께로 인도하는 킴빌 선생님처럼 될 수는 있지 않은가. 하나님나라에서 엄청난 역사를 이루는 일의 시작은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되기에!

저자는 22년간 교회학교 현장에서 사역을 담당해오고 있는 기독교교육 전문가로서, 때로는 헌신된 교사가 웬만한 사역자보다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고백하며, 지금 교회학교 교사에게 꼭 필요한 10가지를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있다.

결국 군산드림교회 교회학교 부흥의 핵심은 교사였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사랑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한 명의 교사. 그 한 명의 교사가 살아 있을 때 그 교육 부서에서는 역사가 일어날 것이다.

저자소개

이정현 목사

군산드림교회 교회학교 총 디렉터

저자는 22년간 교회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해 오고 있는 교육 전문가로서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Southwestern Baptist Seminary에서 교육학으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현재는 군산드림교회 교육 디렉터로 사역하면서 교회학교의 큰 부흥을 체험하고 있으며 사역의 현장에서 학생과 교사들과 함께 하는 것을 가장 기뻐하는 즐거워하는, 현장성이 강한 학자이자 사역자로 이름이 나 있다.

최근에는 교회 사역 외에도, 총신대학교 출강 및 개신대학원대학교 기독교 교육 겸임교수로 사역하고 있으며 총회와 노회의 교육 세미나 등 세대 및 기독교교육과 관련하여 폭넓게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 이성교제, 결혼과 혼전 순결』(베다니) 『수험생 잠언 100일 큐티』(소망 플러스)『중고등부, 믿음으로 승부하라』(좋은씨앗) 등이 있다.

추천사

요즘 다음세대를 섬기는 교사를 대상으로 집회를 인도하다 보면 자주 듣는 말이 있다. 강사 섭외가 무척 힘들다는 것이다. ‘공부한 분들은 있는데 현장이 없고, 현장은 있는데 이론이 없다.’라는 말이 자주 들린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 베이직'을 펴낸 이정현 목사는 교육학 공부를 하고 드림교회에 부임해 8년 동안 교회학교를 섬긴 ‘현장이 있는 교육학자이자 목회자’이다. 많은 교사, 학생들과 동고동락하는 가운데 그들의 영혼을 보듬고 소성케하며 변화와 성숙을 이끌어 낸 이야기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어려운 이론의 책이 아니라 현장에서 섬기는 교회학교 교사들이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담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사가 부족하고 교회학교를 섬기기가 어렵다고 하는 시대에, 이 책을 통해 많은 교사들이 통찰력을 얻고 용기를 내는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한다.
임만호 _ 군산드림교회 담임목사

이 책을 추천한 이유는 교회학교를 100명에서 1600명으로 부흥시켰기 때문이 아니다. 진심으로, 주일학교를 섬기는 모든 선생님들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다. 그 동안 교사에 관한 지침서들은 많이 나왔다. 그러나 교사의 기본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담아낸 책으로는 <교사 베이직>만한 것이 있을까 싶다. 교사가 아이들을 대할 때 필요한 기초가 무엇인지를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담아냈다.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이 든든히 세워지고 그로 인해 교회학교가 더 든든히 세워지며 나아가 한국교회가 견고하게 세워지는 날이 오기를 소망한다.
김인환 _ 더라이프지구촌교회 담임목사

청소년 사역이라는 한 우물을 파는 이정현 목사의 <교사 베이직>을 보는 순간, 청소년 사역의 핵심은 ‘헌신된 교사’라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교사는 그 자체가 교육과정이다. 교사의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 하나하나가 다음세대 아이들에게는 모두 보고 배워야 할 교육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교회학교 교사는 교회 내의 그 어떤 직분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서 있는 사람들이다.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학습자들에게 잘 가르쳐 성숙한 하나님의 자녀로 이 세상 속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일이다. 그런데 이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오직 헌신되고 훈련된 교사만이 할 수 있다. 다음세대 아이들을 위해 사랑으로 헌신하는 이 땅의 모든 교회학교 교사들을 위로하며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함영주 _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이 책은 어떻게 교회학교가 성장하고 인원이 늘어나며, 무슨 교육 프로그램으로 드림교회 교회학교가 부흥했는지를 말해주지는 않는다. 모든 부흥의 원동력이 교사였다는 귀한 고백과 함께, 그런 믿음의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10가지의 중요한 원리들을 담백하게 알려준다. 한 명 한 명의 영혼들을 소중히 여기며 다음세대를 위해 헌신하는 이 땅의 모든 선생님들에게 이 책을 기쁨으로 추천한다.
임우현 _ 목사, 징검다리 선교회 대표간사
아이들과 더불어 살다 보면 결국 ‘한 사람’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백 명이 세워지는 일도 한 사람이 백 번이지, 한 번에 백 명은 아니라는 걸 알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그 한 사람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교사로서 찾아야 할 한 사람을 말하고, 그 한 사람을 세울 교사 한 사람을 찾는다. 그 한 사람을 찾고 있는가? 그 한 사람이 되길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오선화 _ 『교사, 진심이면 돼요』 저자

목차

프롤로그 _ 한 명의 교사가 살아 있을 때

1. 한 교사 마인드 One Teacher
제대로 된 교사 한 명만 있어도 교회학교는 살아 움직입니다

2. 소명의식 Calling
어린 영혼을 사랑하게 될 때 내 안에서 소명의식은 자연스럽게 피어납니다

3. 인내 Patience
교사 자신에 대한 인내 vs 아이들에 대한 인내, 둘 다가 필요합니다

4. 영성 Spirituality
교사는 봉사자 이전에 예배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5. 소통 Communication
아이들은 자신들과 소통할 수 있는 그 선생님을 찾고 있습니다

6. 다양성 Variety
아이들마다 배우는 방법, 환경, 필요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세요

7. 성장 Growth
교사가 먼저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교사의 분량만큼 성장하니까요

8. 헌신 Commitment
가르침은 헌신입니다. 선생님이 나를 위해서 어느 정도 헌신하는지 아이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9. 진짜 사랑 Real Love
“어떻게 하면 우리 반 아이들을 좀 더 사랑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하세요

10. 비전: 교사 세우기 Vision: One More Teacher
‘지금 우리 반 아이들은 미래 교회의 교사’라는 생각으로 키우십시오.
이 아이들이 한국 교회를 책임집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