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앞표지  표지 표지

세상 스펙에 매달려 사랑과 결혼을 빼앗긴 30대를 향한 30대의 메시지

설교 강단에서 들리지 않는 30대의 사랑/결혼을 편지로 풀어

30대 신자들을 잃어버리고 있는 교회를 향하여 띄우는 30대의 편지

혼밥, 혼술, 혼영 시대에 던지는 30대 기독 청년의 도전장

헬조선 시대 30대에게 주는 사랑과 결혼의 의미는

이용도(1901~1933) 목사 연구가 정재헌 씨, 30대적 생활영성을 탐구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오늘날 30대는 교회의 '관심망' 밖으로 밀려난 듯하다. 그들이 겪는 삶의 근심사인 사랑, 결혼(또는 독신), 직장 등의 주제에 대해 설교 강단은 인색하다. 30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일생에서 결정적인 그런 주제들은 귀가 닳도록 들었던 교훈들 아래 덮여 있는 것 같다.

그러나 30대는 시간과 체력이 그리 넉넉하지 않다. 먹고살려는 발버둥만으로도 충분히 지쳐 있기 때문이다. 교회가 30대의 삶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주제들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면 30대에게 교회는 그만큼 더 멀게 느껴질 것이다.

교회는 오랜 신앙생활로 잘 다져진 30대들에게 중요한 봉사들을 맡기려고 한다. 그러면 가뜩이나 삶이 버거운 30대는 더욱 부담과 거리감을 느낀다. 30대의 피부에 닿는 주제들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충실하게 제공하지 않는 이상 교회의 '30대 유실현상'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부터 저자의 문제의식은 출발했다.

"누가 알아서 말해주기만 기다리지 말고 우리가 이야기해보자."

저자 정재헌(34) 씨는 30대에게 말을 붙이기로 결심하고 성경 앞에 앉았다. 치열한 생존 경쟁 때문에 뒤로 미루어버렸던 사랑, 결혼에 대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귀를 기울이기 위해서다. 먼저 성경이 말하는 사랑과 결혼에 대한 증언들을 최대한 수집했다. 그 다음 경험자들의 증언을 경청했다. 싱글과 커플을 직접 인터뷰하기도 했다. 이런 과정에서 오는 발견과 통찰을 편지 형식으로 기록했다. 이렇게 하여 책은 '남' 이야기가 아니요 '옛' 이야기도 아니라, '나'와 '우리'의 이야기요 '지금'의 이야기가 되었다.

책에는 사랑에 대한 편지 40통과 결혼에 대한 편지 40통이 담겨 있다. 편지들의 제목이 흥미롭다. 연애에 있어서 십자가를 강조하는 '십자가적 사랑을 연애에 적용함', 아가서와 조선 시조를 병행시키면서 은혜를 받고자 꾀한 '아가서와 조선 시조'가 관심을 끈다.

국어 문법에서 사랑의 감정들을 찾아낸 '국어문법과 사랑노래', 30대의 사랑이 늦은 것이 아니요 더 유리할 수 있음을 호소하는 '성숙한 사랑은 30대에 더욱 가능성 있음', 그리고 '나의 재건축으로서의 결혼', '쇼핑몰 광고와 결혼', '사랑의 유통기한과 음미' 등도 눈길을 잡아당긴다.

부부의 신학적 의미를 다룬 편지들도 있다. 부부를 최소 단위의 교회이자, 에덴에서 있었던 최초의 교회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에 있을, 그리스도와 성도들이 신랑신부를 이루는 최후의 교회로 설명하는 '최초의 교회 최소의 교회 최후의 교회', 부부의 동반자적 의미와 함께 동역자적 의미를 추구하는 '소울 메이트에서 미션 메이트로' 등이 그것이다. 신명기, 잠언, 전도서, 에베소서 등이 말하는 결혼의 의미도 탐구한다.

인생의 3분의 1을 25개국에서 보낸 정 씨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한국사회가 사람을 외적 조건으로 값 매긴다고 꼬집는다. 행복이란 숫자로 계산할 수 없는 종류인데, 한국에서는 행복이 숫자로 계산되지 않느냐고 했다. 정 씨는 이러한 사회를 '한국 공장'이라 불렀고 자신을 포함한 현 30대들이 그곳에서 생산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편지를 통해 한국 공장에 생명적 반란을 꾀하자고 했다. 이는 숫자보다 사람이요, 스펙보다 사랑임을 나타내는 투쟁을 하자는 것이라 한다. 이 싸움의 대열에 함께 서 전진할 새날의 반군들을 모집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고 밝혔다.

정 씨는 앞서 340일간의 유럽 자전거 여행기 <젊은 날의 발견>(2006년)을 출간했다. 또 한국교회가 배출한 걸출한 신앙가인 이용도(1901~1933) 목사 연구가로서 <이용도 목사 평전 : 기독교의 재출발>(2014년), <이용도 목사 시편 : 주님이 들어오시는 문>(2014년), <이용도 목사 365 묵상집 : 진리를 드소서>(2015년), <이용도 목사 이단론 비판 : 주의 것들의 노래>(2016년) 등을 펴냈다. <30대가 30대에게 쓰는 편지 : 사랑과 결혼편>은 그의 일곱 번째 저서이다.

정 씨는 30대 중반까지 싱글이었고, 한때 선교를 위한 독신의 삶을 주장하고 꿈꾸었다. 그러다 <30대가 30대에게 쓰는 편지 : 사랑과 결혼편>을 구상, 준비하면서 사랑과 결혼의 의미와 가치를 새로이 발견하였다. 책을 쓰면서 사랑에 빠졌고, 책을 출간하면서 결혼에 골인했다. 전에는 혼자였으나 이제는 함께라면서, 이것이 보기에 심히 좋다고 그는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0대 #결혼 #사랑 #정재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