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협의회 11월 월례회가 14일 진행됐다.   ©한국복음주의협의회

[기독일보 오상아 기자] 한국복음주의협의회 11월 월례회가 '장감성침순 교회의 장.단점'을 주제로 14일 오전 7시 신촌성결교회(담임 이정익 목사)에서 진행됐다.

이날 '장로교회의 장단점'은 손인웅 목사(한복협 중앙위원, 덕수교회 원로)가, '감리교회의 장단점'은 신경하 감독(감리교 전임감독, 아현감리교회 원로)이, '성결교회의 장단점'은 이정익 목사(한복협 부회장, 신촌성결교회 담임)가, '침례교회의 장단점'은 고명진 목사(수원중앙침례교회 담임) 가, '기하성교회의 장단점'은 최성규 목사(한복협중앙위원, 순복음인천교회 담임)가 발표했다. 종합평가는 손봉호 교수(한복협 사회위원장, 서울대 명예교수)가 맡았다.

▲손봉호 교수   ©기독일보DB

손봉호 교수는 "오늘 소개된 교단들은 모두 역사적 기독교의 정통 교리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각각 독특한 강조점과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 어느 것도 다른 교단이 근본적으로 부정하거나 비판할 수 없는 것들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강조점의 차이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침례와 여성 안수 외에는 교단 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고, 평신도들은 대부분 그 차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다. 교단은 오직 목회자들에게만 어느 정도의 정치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만 평신도들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며 "이는 한국 교회 목회자들이 교단의 가르침과 전통에 충실하기 보다는 한국 기독교계의 지배적인 분위기와 문화에 더 동화되어 있기 때문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교회가 한 사람이라도 더 교인으로 만들고 조금이라도 교세를 더 확장하기 위해서는 서로 비슷한 전략을 사용한다. 즉 교단의 특징과 강조점보다는 전도와 교세확장에 더 치중한기 때문이란 것이다"고 지적했다.

손 교수는 "교단이 존재하는 목적 가운데 하나는 상호감시와 견제를 통하여 목회자와 교회의 순결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한국 교회의 모습을 보면 이런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는 교단이 없는 것 같다"며 "교단 총회들은 법적 권위만 주장할 뿐 영적, 도덕적 권위를 누리지 못하고 있고 초대형교회들은 교단의 통제에서 거의 벗어나 있다. 개교회주의가 극심해서 많은 교회가 하나님 대신 '우리교회 우상'을 섬기고 있다"고 쓴소리 했다.

덧붙여 "결론적으로 말해서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교단들이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고 교단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도 분명하지 않게 되었다"고 "교단이란 겨우 신학교 동창회 정도의 위상을 누리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지적했다.

'감리교회의 장단점'을 주제로 발표한 신경하 감독 또한 교단의 정체성을 새롭게 하는 일을 강조하며 "감리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정체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내부로부터 점점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개신교회는 교단별 정체성 이해가 취약한 편이다. 감리교, 장로교, 성결교 등 교단이름정도로만 그 차이를 이해하는 정도다. 정체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과거보다 현재 점점 심화되고 있다"며 "그 이유는 한국 개신교회의 전통이해와 신념부재와 관련되어 있다. 그동안 개신교회의 잦은 분열이 정체성 때문만은 아니었다는 사실이 그 취약한 본색을 더욱 확인시켜준다"고 했다.

또한 "교회의 대형화 지향은 아예 교단 브랜드를 탈색함으로써 개신교회 간 신앙전통의 벽을 더 빨리 허물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결교회의 장단점'을 발표한 이정익 목사는 성결교단의 장점으로 민족애로 우리의 힘으로 자생시킨 교단, 건강한 중형교회들을 가진 교단, 한국교계를 잇는 가교적 역할을 들었다. 단점으로는 해외 파트너의 부재, 메이저 교단에 대한 콤플렉스, 대사회적 역할의 부족을 들었다.

최성규 목사는 기하성교회의 장점으로는 '성령 운동'을 들었고 단점으로는 역사가 짧고 전통과 신학이 부족하다는 것, 지도자 한 사람에게 의존적이라는 것을 들었다.

'침례교회의 장단점'을 발표한 고명진 목사는 "침례교회는 개신교회들 중에서 가장 선교를 강조한 교단으로 알려져 있다. 근대선교운동을 일으킨 윌리엄 캐리는 침례교 선교사였다"며 "침례교회가 선교를 강조하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교회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앙 고백을 해야 한다는 침례교 자원주의 교회론이 바탕에 있기 때문이었다"고 했다.

또한 "침례교의 첫 번째 특징은 침례의 방법에서 찾을 수 있다"며 "다른 교파들은 주로 물을 뿌리는 방법에 의해 세례를 주고 있는 것1에 비해 침례교는 아예 물속에 담그는 방법을 통해 세례를 주고 있다"고 했다.

이어 "침례교는 다른 교파들에 비해 이와 같이 세례를 주는 방법을 달리하고 그 방법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본래 세례라는 말 대신에 '뱁티스마(baptism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를 원했다"며 "그러나 침례교는 '뱁티스마'라는 용어가 일반에 생소할 것을 우려하여 '뱁티스마'라는 용어는 포기하되, 세례라는 용어 대신 침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덧붙여 "침례교는 교파신학이나 헌법 혹은 특별한 신조를 두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침례교는 교리도 없고 신앙고백도 없는 것으로 오해되기도 한다"며 "그러나 침례교 역시 하나의 교파로 존재하는 한 교리적인 측면의 특징이 없을 수 없다. 침례교는 무엇보다도 성경에 무한정의 권위를 부여하며 성경무오설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장로교회의 장단점'을 발표한 손인웅 목사는 "장로교회는 종교개혁자들의 신앙을 계승하면서도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라는 신앙고백을 존중하면서 지켜오고있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오직' 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다소 문제제기를 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며 "예컨대 '오직 믿음' 을 주장할 때, 믿음만 아니라, 행함과 삶도 함께 고백하면서 실천해 나가는 온전한 신앙을 추구하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장로교회가 정치체제를 우월하게 생각하는 반면에, 장로교회의 약점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한국의 장로교회의 목사들의 카톨릭화와 장로들의 회중교회화는 반성하고 장로교회의 원리로 충실하게 돌아가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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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음주의협의회 #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