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세월호 특별법을 두고 여야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간 회동이 30일 오전에 열린다. 이번 회동 결과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의 국회 등원과 법안 처리 참여 등 국회 정상화 여부를 결정하는 계기가 되 결과가 주목된다.

전날에도 이들은 국회서 회동을 가졌지만 결론을 보지 못했다. 이는 당초 이슈가 되었던 진상조사위원회에 대한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가 아닌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에 대한 권한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의문을 던진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언론 보도가 많이 혼선을 빚는 것 같아 명쾌히 얘기한다"며 "어제 제가 말한 주된 요지는 새정치연합 당론이 무엇인지, 또 세월호가족대책위가 새정치연합이나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일체의 권한을 일임해 여야간 협상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줬는지 였고, 이를 확인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유가족 대책위원회가 모든 권한을 새정치연합이나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일임하고, 새정치연합의 당론이 확실하다면 대화를 갖고 어떤 안이든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는 2차에 걸친 합의에도 불구하고 세월호 특별법 논의가 지지부진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29일 회동 직후 세월호 유가족들은 경기도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가진 유가족 총회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안을 포기하는 대신 특검후보를 여ㆍ야ㆍ유가족 3자가 한 차례 검증하는 단계를 넣는 안에 대다수가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야당에 협상 권한을 위임하는 내용과 함께 지난 8월 19일 여야가 합의한 2차 협상안(여당 몫 특검추천위원을 야당과 유가족 사전 동의를 전제로 추천)에서 추가로 특검추천위에서 추천한 7명의 특검 후보군을 여야 유가족 3자가 4명으로 좁히는 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때문에 30일 회동 결과에 대한 타결 기대감이 높다. 새누리당은 이 같은 안에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이완구 원내대표는 "국회 공전을 막아야 한다는 점에서 실정법에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협상안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29일 의원총회에서 3자 회동 결과를 보고 국회 등원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특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