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손대선 오동현 기자 = 해난구조 전문가인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25일 마침내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 수색작업에 참여한다.

민관군 합동 구조팀을 대표한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은 침몰사고 9일째인 24일 밤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실종자 가족과의 면담에서 이 대표와 전화통화를 갖고 수색작업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했고 이 대표는 이를 수락했다.

이 자리에는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도 참석해 정부 공식입장임을 확약했다.

이 대표는 당초 실종자 가족의 요청으로 지난 21일 사고해역에 도착 자신의 다이빙벨을 수중에 투입, 실종자 수색에 나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부 당국은 '잠수사의 안전'을 이유로 거부했다. 이에 이 대표는 다음날 현장에서 철수했었다.

이 대표는 이날 정부가 입장을 선회하면서 사흘 만에 목포에서 다시 사고해역으로 돌아오게 됐다.

그는 정부의 결정 직후 뉴시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어차피 나는 가족들뿐만 아니라 전체 국민의 뜻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대통령 선거 나온 것도 아니고 그냥 잠수부인데 너무 많은 분들이 이것을 원해서 내가 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한 마음으로 기도해주시고 걱정해주시고 좋은 결과 있길 바라주신다면 가서 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생존자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끈을 놓으면 안 된다. 그것이 있다 없다 아무도 말 못한다. 가능성을 염두하고, 그렇지 않고 하는 (구조작업은)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대표는 공교롭게도 물살이 거세지는 사리에 투입되는 것과 관련, "자연조건이라는 게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다. 초자나 전문가나 다 똑같은 것이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자세의 문제다. 자세에 따라 작업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연을 대하는 자세. 자연이 어렵다, 어렵다, 그것만 강조하면 일을 못하는 거다. '알았어! 너 일해 하면 나는 이렇게 피해서 일할거야'하면서 말이다. 일을 하고자하는 태도에 달린 거지 사정만 '뭐가 어쩌고저쩌내' 하면 언제 일하고 어떤 결과가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빠르면 25일 오전 6시께 다이빙벨을 갖고 사고해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는 24일 오후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실종자 가족과의 면담에서 오는 25일부터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수색작업 참여를 허가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2일 팽목항의 이종인 대표와 다이빙벨의 모습. 2014.04.24.   ©뉴시스

다음은 이 대표와의 일문일답.

-언제쯤 오시나?

"지금 준비를 하면 물건 싣고 뭐하면 아침 6시~7시나 도착할지 모르겠다. 최대한으로 팽목항으로 빨리 가겠다."

-잠수사는 몇 명 정도 같이 오시나?

"잠수사는 거기 계신 분들과 함께다. 다이빙벨과 잠수시스템이 가는 거니까. 저번에도 그랬듯이 UDT나 해병대팀과 함께 할 것이다. 다 해서 10~12명 정도."

-오늘로 소조기 끝나는데?

"그게 끝난다고 조금 나빠지는 거지 나라가 뒤집히는 거 아니다. 쓸데없이 우리 국민들 갖다가....

-(연속잠수)20시간 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가?

"예를 들어서 40~50분씩 다이빙을 하면 감압을 또 해야 하니까. 그렇게 저렇게 하면 한번 들어갈 때 1시간30분 정도 걸리는 것이다. 그리고 계속 다음 잠수사들이 교대로 들어간다. 조류에 관계없이 말이다."

-아직까지 에어포켓이 있다고, 생존자가 있다고 보시나?

"끈을 놓으면 안 된다. 그것이 있다 없다 아무도 말 못한다. 가능성을 염두하고 그렇지 않고 하는 (구조작업의)의미가 없다. 앞뒤 다 막아놓고 배 끌어올리지. 또 천안함처럼.... 그렇지 않나, 사람들 참 해도 너무한다. 이 제와서 참...."

-정부는 민간업체 '언딘'과 계약을 맺었다.

"그건 모르겠다. 이와 관련해서 전혀 모른다. 저도 구난업자인데 남의 업자에 대해 말하는 것도 옳지 않다. 그 업체도 엄연하게 세금내고 장사하는 곳이다. 나는 모르겠다. 주변 사람들이 판단하는 건데 우리가 부족하니까 해경에서도 우리를 안 불렀겠지."

-많은 분들이 대표님을 원하고 계시는데 심적 부담을 느낄 것 같다?

"그분들을 나는 만난 적이 한 번도 없다. 그 분들이 왜 나를 이 제와서 찾는지 모르겠다. 다 지났는데 왜 찾는지 이해 안 간다."

-서운함도 있나?

"많다. 내가 그렇게까지 해서 가서 거절당하고 말이다. 이렇게까지 좌지우지할 정도의 힘이 있었다면 왜 당시에 붙들고 늘어져서 나를 거기에 집어넣었어야지. 그게 서운한 거다, 그게 현실이라니 어쩔 수 없다."

-대표님이 구조에 투입된다면 자신감은?

"자연조건이라는 게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다. 초자나 전문가나 다 똑같은 것이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자세의 문제다. 자세에 따라 작업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자연을 대하는 자세. 자연이 어렵다, 어렵다, 그것만 강조하면 일을 못하는 거다. '알았어! 너 일해 하면 나는 이렇게 피해서 일할거야'하면서 말이다. 일을 하고자하는 태도에 달린 거지 사정만 '뭐가 어쩌고저쩌내' 하면 언제 일하고 어떤 결과가 있었겠느냐."

-투입되는 각오?

"어차피 내가 움직이는 것은 가족들뿐 아니고 전체 국민의 뜻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내가 대통령 선거 나온 것도 아니고 그냥 잠수부일 뿐이다. 너무 많은 분들이 이것을 원해서 내가 가게 된 것이다. 모두가 한 마음으로 기도해주시고, 걱정해주시고, 좋은 결과 있길 바라주신다면 가서 잘하도록 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종인 #다이빙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