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신영복 석좌교수
故 신영복 석좌교수. ©성공회대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성공회대학교(총장 이정구)는 故신영복 교수 1주기에 맞춰 오는 15일 오후 3시 성공회대 내 성미가엘성당에서 '만남'이라는 주제로 추도식을 엄수한다.

이번 추도식에는 유가족 및 제자들을 비롯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심상정 정의당 대표,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도식은 성공회 예전의식과 함께 고민정 아나운서의 사회로 추모영상 상영, 추도사 낭독, 추모연주 등의 추모행사로 진행된다. 추도사는 성공회대 이정구 총장, 박경태 교수회 의장, 학생대표 등 교내 구성원을 비롯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낭독한다.

이후 교내에 마련된 ‘신영복 선생 추모공원’으로 이동해 추모공원 조성의 의미와 취지를 나누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성공회대 이정구 총장은 “고인은 학교구성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깊은 울림을 주셨던 분이기에 작년 부음소식에 많은 이들이 슬퍼했다”며, “이번 추도식을 비롯한 추모전시회, 추모콘서트 등 다양한 추모행사가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고인의 뜻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6년 1월 15일 별세한 故신영복 교수는 1989년부터 성공회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2006년 정년퇴임 후에도 석좌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양성에 힘썼다. 1941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난 그는 서울대 경제학과 및 대학원 졸업 후 숙명여대와 육군사관학교에서 경제학을 가르쳤다.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형을 선고받고 1988년 특별가석방으로 출소하기까지 20년 간 수감되었으며, 1998년 출소 10년 만에 사면복권 됐다.

긴 감옥 생활 동안 가족에게 보냈던 편지들을 엮은 저서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은 깊은 자기성찰을 보여주며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렸다. 이후 『나무야 나무야』, 『더불어 숲』, 『신영복의 엽서』,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청구회 추억』, 『처음처럼』, 『For the First Time』, 『느티아래 강의실』(공저), 『신영복-여럿이 함께 숲으로 가는 길』, 『변방을 찾아서』, 『담론-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등 많은 저서를 남겼다.

2008년 ‘제3회 임창순상’, 2015년 ‘제19회 만해문예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1월에는 1주기를 맞아 유고집 『냇물아 흘러흘러 어디로 가니』와 대담집 『손잡고 더불어』가 출간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공회대 #신영복 #신영복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