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김종엽 기자] 삼성그룹이 한화그룹에 화학.방산계열 4개 계열사를 매각하는 빅딜을 결정했다. 한화그룹은 주력 산업인 석유화학과 방위산업 분야 규모를 크게 늘렸고 삼성그룹은 비주력 계열사를 정리해 주력 사업에 집중할 길을 열게 된다.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관계사(대표주주사:삼성전자·삼성물산)들은 26일 각각 이사회 혹은 경영위원회를 열고, 삼성테크윈 지분 32.4%를 8,400억 원에 ㈜한화로, 삼성종합화학 지분 57.6%(자사주 제외, 이하 동일 기준)를 1조 600억 원에 한화케미칼 및 한화에너지로 매각하기로 결의했다. 매각 금액은 총 1조9000억원 규모다.

삼성테크윈의 합작 자회사인 삼성탈레스와 삼성종합화학의 합작 자회사인 삼성토탈도 동시에 양도된다. 삼성테크윈의 주주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증권 등이며, 삼성종합화학의 주주사는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등이다. 삼성 계열사들은 이같은 지분 매각 결의 내용을 공시했다.

삼성종합화학의 최대주주(38.4%)인 삼성물산은 18.5%의 지분을 남겨 한화그룹과 화학 분야에 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삼성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이번 매각은 내년 1~2월 실사와 기업결합 등 제반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 계열사 인수 결정으로 한화그룹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게 됐을 뿐만 아니라 '선택과 집중' 전략에 기반한 중장기 사업 구조 재편 작업을 일단락했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를 통해 2013년 기준 방위 사업 부문 매출이 1조 원 규모에서 약 2조6천억 원으로 증가해 국내 방위 사업 분야 1위로 도약한다. 또한,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 인수를 통해 석유화학사업 부문 매출규모가 18조 원에 이르러, 석유화학산업에서도 국내 1위의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한화그룹은 이번에 인수하는 회사의 고용을 그대로 승계할 뿐만 아니라 삼성의 문화와 한화그룹의 문화를 융합시켜, 그룹의 미래 사업을 선도하는 새로운 자양분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삼성 #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