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편향기독교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17개 교단장, 전국 300개 기독교학교장 등이 참석해 '기독교학교 탄압저지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기독시보

기독교 지도자 및 기독교 학교장들이 정부의 기독교학교 탄압을 중지하고 종교교육권을 보장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종교편향기독교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오후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17개 교단장, 전국 300개 기독교학교장 등이 참석해 '기독교학교 탄압저지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한겨레 신문이 기독교학교에 대한 왜곡된 기사를 쓴 것이 발화점이 됐다.

한겨레 보도로 직격탄을 맞은 황남택 교장(명지고)은 '언론보도에 나타난 명지고의 문제와 사실'이란 제목으로 발표하면서 "한겨레에 제보한 학생도 이 기사를 보고 당황스러워하고, 학생도 피해자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 내용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지난 8월 8일 '수업대신 할렐루야, 학교는 마치 종교 감옥'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낸 바 있다. 황 교장은 "일부 언론들이 마치 사립학교가 설립이념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불법단체 활동인 양 매섭게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사립을 사립되지 못하게 제한시키는 것은 학생인권존중이 아니라 역차별이며, 교육권을 제한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사학의 기본 건학이념과 존립 이유를 흔들면서 획일적인 잣대와 조항들을 내세운다면 교육의 미래적으로 더욱 좁아지고 청소년은 기계처럼 획일적으로 양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불교단체인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하 종자연)에 기독교학교를 사찰하게 하고 교육당국이 미션스쿨의 종교교육권을 침해한 것을 묵과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문병길 소장(종교근본주의연구소)은 '황당한 '종자연'의 종교편향과 기독교대응'이란 주제로 발표하면서, "종교평화는 국가안보의 초석"이라며 "우리 민족의 위대한 '관용과 평화'의 정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인권위는 종자연과 맺은 불공정 계약의 전모를 공개하고, 향후 인권위가 무리한 '기독교 사찰'을 방관할 경우 야기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문 소장은 "이 땅에 기독교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기독교 사학의 정체성을 다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학생선발권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학교의 종교 교육권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종자연의 무례하고 황당한 사찰행위인 '기독교사학의 인권실태 조사'에는 정면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명수 교수(서울신대)도 "종립학교의 종교교육에 관한 한국 기독교의 청원"이란 제목으로 발표하면서 ▶강제적인 종교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지원/후추첨 제도를 실시하라 ▶교육관계법에 종립학교의 종교활동 및 종교교육권을 명시하라 ▶종교과목의 교육과정은 개정해야 하며, 복수과목은 불필요하다 ▶종교로 인한 전학은 허용되어야 한다 등의 주장을 펼쳤다.

한편 참석자들은 성명서를 채택하고 앞으로의 활동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이들은 정상화가 이뤄질때까지 정책제안, 서명운동, 법적투쟁 등을 전개할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사립학교 #미션스쿨 #종교교육권 #고등학교 #고교평준화 #기독교 #교계 #교단장 #문병길 #종교편향대책위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종자연 #정부 #교육당국 #황남택 #명지고 #로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