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손현정 기자] 최근 동성애에 반대하는 목회자들에게 설교를 법원에 제출하도록 요구해 논란을 빚었던 미국 텍사스주(州) 휴스턴 시장이 사건이 알려진 이후 미국 전역의 보수주의자들로부터 1천 권이 넘는 성경책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휴스턴시(市) 최초의 동성애자 시장이기도 한 애니스 파커 시장은 지난 5월 시에서 통과시킨 성평등법안을 둘러싼 시민들과의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서, 법안 반대운동을 주도해 온 목회자들에게 설교를 제출하도록 해 표현의 자유는 물론 종교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특히 보수주의 여론을 주도하고 있는 지도자 중 한 명인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는 이 사건을 비판하면서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이 애니스 파커 시장에게 설교를 보내면 좋겠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성경책 전달은 이와 같은 맥락의 항의 표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허커비 전 주지사는 앞서 19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파커 시장이 그렇게 목회자들의 설교를 원한다니 하나 제안하겠다"며, "휴스턴시의 목회자들뿐 아니라 미국 전역의 모든 목회자들이 그에게 설교를 보내고 성경책을 보내는 것이다"고 말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법안은 공공시설에서와 직장에서의 차별을 금지하고 있는 휴스턴 시 법령 2장 15조와 17조를 개정한 것으로, 인종, 민족, 국적, 피부색, 나이, 성별, 가족 관계와 결혼 여부, 장애, 종교 등뿐 아니라 성적 지향성과 성정체성에 기반한 차별을 금지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법안이 생물학적 성이 아닌 성정체성에 따라서 화장실 등 성 구분이 있는 공중시설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어 남성이라도 자신을 여성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하면 여성 화장실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에 특히 보수주의자들과 기독교인들,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법안 폐기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를 제안하는 탄원운동이 일었다. 그러나 휴스턴 시는 탄원서가 주민투표 실시를 위해 필요로 되는 서명자 수를 충족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받아들이길 거부했다. 운동을 이끈 목회자들이 설교 제출 명령을 받은 것은 법안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시 의회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한 이후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목회자들은 설교뿐 아니라 교인들과의 대화 내용까지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명령 받았다.

법안의 강력한 지지자인 파커 시장은 논란이 불거지자 목회자들에게 그와 같은 법원 명령이 내려진 데 대해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또한 "목회자들은 자신들이 말하기 원하는 것을 말할 권리가 있다. 비록 그 내용에 동의하지는 못하더라도 그들의 권리를 지지한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그리고 목회자들에 대한 법원 명령에 대해서는 "그들이 교회에서 무엇을 설교했는가에 관한 것이 아니라 탄원운동을 펼치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수주의자들은 법안 통과 과정은 물론 법안을 둘러싼 법적 소송까지도 모두 주관하고 있는 파커 시장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는 입장이다. 파커 시장은 자신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결국 지난 29일 "목회자들에 대한 법원 명령이 취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이미 파커 시장의 사무실에는 수백 권이 넘는 성경책이 송달된 상태였다고 크리스천포스트는 전했다. 시장측은 성경책을 필요한 곳에 '기부'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동성애 #동성결혼 #차별금지법 #휴스턴 #애니스파커 #마이크허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