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동성결혼 합법화와 양심상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에 찬성입장을 밝혔다. 국내 유력 정치인으로서, 특히 유력 대권 주자인 점을 볼 때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역 신문인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The San Francisco Examiner)는 지난 12일(현지시각) 지난 달 말 미국을 방문한 박 시장과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동성결혼에 관해 박 시장은 "개인적으로 동성애자의 권리를 옹호한다"며 "현재 한국법은 동성 결혼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미 많은 동성 커플들이 함께 살고 있다. 국민 모두 행복추구권을 보장받는 만큼 한국 헌법도 동성끼리 결혼할 권리를 보장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존중하지만 한국 사회에서는 개신교의 영향력이 매우 막강하기 때문에 정치인들에게 쉽지 않은 문제"라며 마치 개신교의 반대로 인해 동성결혼이 불가능한 듯한 답변을 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보편적인 인권의 개념을 동성애자에까지 확대시키는 것은 시민단체의 역할에 달렸다"며 "시민단체가 국민을 설득하면 정치인도 결국에는 따라 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런 변화는 한국사회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대만이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는 첫 아시아 국가가 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이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최초의 아시아 국가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종교적 신념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고 있는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에 대해서 박 시장은 '대체 복무제 도입은 허용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는 인권변호사 출신인 박 시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면서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부상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13일 해명자료를 통해 "박 시장이 직접적으로 동성결혼에 대한 합법화를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이 아니라 한국적인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인터뷰 과정에서 성소수자의 인권보호, 종교계와의 갈등 문제, 국회에서의 논의과정에 대한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아시아에서 첫번째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것은 시민사회의 역할에 달려 있다고 한 것이지 시장 본인의 의지를 표현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원순 #동성결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