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5년 신년 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신년 인사회에는 정의화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정홍원 국무총리, 이인복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요인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야 지도부가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이 현실이 되도록 실질적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를 국가혁신의 해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통일이 현실이 되도록 실질적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를 '국가혁신의 해'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박 대통령은 2일 오후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5년 정부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맞는 역사적인 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정의화 국회의장 등 5부 요인과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입법, 사법, 행정부의 차관급 인사, 경제 5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70년 동안 우리 선배 세대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오늘의 성취와 번영을 이루었듯이 세계에 당당하고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무"라며 "이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 과업이 민족 분단 70년의 아픔을 극복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러분께서도 평화통일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과업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예기치 않은 사고로 큰 아픔을 겪기도 했고 우리 사회의 오래된 부조리가 드러나면서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돌이키며 "새해에도 수많은 도전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만 우리가 국민을 위한 한마음으로 힘을 모은다면 대한민국은 반드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고 활력이 넘치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경제부문에 있어 박 대통령은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본격적으로 실천해 올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열고, 4만불 시대를 향한 기반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국가혁신과 관련 "새로운 변화와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낡은 제도와 관행, 문화도 하루빨리 혁신해야 한다"며 "새해가 우리 경제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는 국가혁신의 해가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 입법부, 사법부, 지자체, 경제계 등 국정 주체들이 손발을 맞춰 앞장서 노력하고 헌신할 때, 국민 삶의 무게가 가벼워질 수 있고 경제를 살리고 희망의 미래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길을 열어가는데 서로 조금씩 내려놓고, 절박한 심정으로 힘을 모아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방위 1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대신 이날 오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의 통화에서는 섣부른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보다는 차분히 준비하고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통화에서 박 대통령은 "남북대화 재개와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남북관계의 근본적 개선, 인권문제, 북한주민의 삶을 위한 지원확대를 유엔과 함께 다룰 수 있도록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 총장도 "한반도 상황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무총장으로서 필요한 지원 제공 등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답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통일 #신년인사회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