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통일준비 위원회가 15일 출범한다. 새정치민주연합도 통일준비위 참석을 결정한 가운데 여야와 정부, 민간을 아우르는 범국민적 통일준비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통일준비위원회가 인적 및 조직구성을 마치고 15일에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지난 2월부터 준비한 통일준비위원회 발족이 된다"며 "통일준비위 출범을 계기로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통일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분야별로 통일준비과제를 발굴·연구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 기구다. 지난 2월부터 발족 준비에 들어갔지만 한반도 정세 불안과 세월호참사로 출범이 늦었다.

이번 통일준비위 출범에 따라 박 대통령이 독일 드레스덴에서 구상한 통일정책을 '통일대박'으로 이어지게끔 각 분야에서 어떻게 구체화시킬지가 주목된다.

통일준비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맡게 되며 정부와 민간에서 각각 1명씩 부위원장을 맡게 된다. 정부에서는 기획재정부·외교부·통일부·국방부 등 중앙행정기관장과 청와대 외교·안보·통일 관련 정무직 공무원이 위원회에 참여하고 민간에서는 통일관련 국책연구기관장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인사들을 위촉해 약 70명 정도가 위원으로 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측 부위원장으로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유력한 가운데 민간측 부위원장으로는 강인덕 전 통일부장관을 비롯해 이인호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회에서는 여야 정책위원장이 함께 참여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날 참가를 결정함에 따라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새정치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이 의원들을 대표해 위원회에 참석하게 된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에게 "정부와 여야가 통일준비를 함께 하자. 통일준비위원회에 양당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았고 이날 지도부 회의를 통해 참가를 결정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