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중앙선대위 인선안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11일 중앙선대위 공동위원장에 김용준(74) 전 헌법재판소장과 여성CEO인 김성주(56) 성주그룹 회장, 정몽준(61) 전 대표, 황우여(65) 대표 등 4인을 임명했다.

국민대통합위원장과 공약위원장은 박 후보 본인이 직접 맡기로 하면서 대선 레이스에 닥차를 가했다.

또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은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총괄선대본부장, 서병수 사무총장은 당무조정본부에 임명됐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당초엔 국민의 정부 때 경제수장을 지낸 진념 전 부총리 영입설이 나왔었지만 이번 선대위 인선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깜짝 인선으로 김용준 전 헌재소장이 포함됐다.

서울 출신인 김 전 헌재소장은 지난 1960년 대구지방법원 판사로 법조계에 입문해 서울고법 부장판사, 서울가정법원장을 거쳐 1994년 대법관에서 퇴임하고 같은 해 제2대 헌법재판소 소장으로 취임해 2000년 임기만료로 물러났다.

김 전 소장은 '만 19세 고시 수석합격', '1959년 서울법대 수석졸업', '소아마비 출신 최초의 대법관' 경력을 갖고 있으며, 한반도선진화 재단의 고문을 지낸 중도 보수적 성향을 지닌 인물로 평가된다.

▲ 11일 오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중앙선대위 인선안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새누리당

국내 대표적 여성CEO인 김성주 회장은 대구에서 태어나 20여년간 패션산업에 종사하면서 MCM을 인수해 명품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지난 2004년 월스트리트저널이 선정한 '주목할만한 여성기업인 5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 후보는 두 사람 영입 배경에 대해 "김용준 전 소장의 경우 (새누리당에) 오셨다는 것만으로도 우리 당이 지향하는 소중한 가치, 법치와 원칙 등 이런 것을 잘 지켜나가고 헌법의 가치를 잘 구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성주 회장은 세계적인 분이자 탁월한 식견이 있고 여성이 활발하게 사회에 참여해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는 분으로 상당히 감명이 깊어 모시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 전 대표의 경우 박 후보가 지난 6일 회동에서 공동 선대위원장직이 아닌 다른 직을 제안하면서 선대위 합류가 불투명했으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은 김무성 전 원내대표가 정 전 대표의 선대위 참여를 위해 물밑접촉을 통해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에 비판적 입장이었던 정 전 대표의 선대위 참여는 '화합'을 상징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현직 당 대표로서 당연직으로 공동선대위원장에 합류했다.

중앙선대위 의장단에는 경선에 참여했던 △김태호 의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이 그대로 임명됐다. 그러나 앞서 의장단에 포함됐던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발표된 최종 명단에서는 빠졌다.

중앙선대위 부위원장단은 △심재철 △유기준 △이혜훈 △정우택 △김진선 최고위원과 △남경필 △정병국 △유승민 의원이 공식 임명됐고 특보단장에는 △이주영 의원이 발탁됐다. 자유선진당 대변인을 지낸 △박선영 전 의원은 북한인권 특보로 선대위에 합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선대위인선안발표 #김용준 #김성주 #정몽준 #황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