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_2011년 장애체험을 하던 중 계단 앞에선 휠체어
장애체험을 하던 중 계단 앞에선 휠체어. ©밀알복지재단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지도 안내서 발간

[기독일보 이나래 기자] 밀알복지재단에서는 장애인의 달을 맞아 보행 약자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지도 안내서 <오늘 이길, 맑음: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지하철 여행기>를 발간했다.

미호 출판사를 통해 발행된 이번 책은 수도권 20개의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휠체어나 유모차로 이동이 가능한 길을 안내하는 지도가 게재되어 있으며 경사도가 비교적 낮고, 바닥이 고른 길, 문턱이 없거나 경사로가 설치된 가게들, 엘리베이터와 장애인화장실이 있어 휠체어 장애인에게 추천할 만한 곳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 저자인 정지영 작가, 밀알복지재단에서 5년간 특별한 지도 만들어와

밀알복지재단에서는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10년부터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장애체험'활동을 시작했으며, 2012년부터는 '특별한 지도그리기 서포터즈'를 운영해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휠체어 장애인이 다닐 수 있는 길을 안내하는 지도를 그리고 있다. 2010년8명으로 시작해 현재는 16명의 청년(대학생, 직장인)과 장애인이 함께하고 있다.

특별히 2010년부터 자원봉사자로 이 프로젝트를 함께해 온 정지영 작가가 글을 썼고, 인세 전액을 밀알복지재단 장애인식개선 사업을 위해 기부했다.

정지영 작가는 "장애체험을 하는 내내 힘들고 두렵고 부끄러웠고, 모든 길은 낭떠러지 같았다. 그런 나를 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부담스러웠다"고 고백했다. 또"사람들은 예상하지 못한 휠체어와의 만남에 놀란 표정을 지었고 플랫폼에는 휠체어 그림이 새겨져 있었지만 누구도 진짜 휠체어를 만날 준비는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았다"며 "밀알복지재단과 책을 발간한 이유는 휠체어를 타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 모든 것이 불공평한 그들을 배려할 준비를 하자고 독려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에게 장애가 되지 않는 환경 만들기 위해 지도를 만드는 사람들

실제로 우리나라는 2014년 10월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로부터 장애인의 교통, 건축물 접근권을 강화할 것을 권고 받은 바 있다. 시각장애인 유도 안내를 위한 접근로 점자블록 설치율은 31.6%를 웃돌고, 전국 공중시설 내 장애인화장실은 38%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특별한 지도그리기에 동참한 봉사자는 "장애인에게 외출은 마치 장애물 경기 같다"며 "현재는 장애인들이 다닐 수 있는 길로 안내하는 지도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만, 궁극적으로 이 활동은 장애인에게 장애가 되지 않는 사회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해 장애인들의 문화활동 중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것이 'TV 및 비디오 시청(96%)'이고 문화예술을 관람하는 장애인은 7%에 불과하다. 또한 45%의 장애인이 집 밖 활동 시 불편하다고 응답했고, 주된 이유는 편의시설이 없거나(47%), 외출 시 동반자가 없고(29%), 사람들의 시선(11%)때문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2014장애인실태조사)

2014년부터 이 활동에 동참해온 유경재(지체장애 1급, 29세)씨는 "계단 하나가 절벽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며 "군대에서 부상을 당해서 하반신 마비가 되었고, 휠체어를 타고 처음 외출하던 날을 기억한다"며 "너무 고생을 해서 다시는 밖으로 나가고 싶지 않았다"고 전했다.

아무도 차별받지 않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받아본 밀알복지재단 나눔대사로 활동중인 배우 류수영은 "얕은 계단도 인도와 차도의 경계석도 정류장의 도로 턱도 길 위의 보행 약자에게는 큰 벽"이라며 "길 위에서 아무도 차별받지 않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이 작은 변화의 불씨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진태현, 박시은 부부 홍보대사는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졌다. 추천 장소들 중에 예쁘고, 의미 있는 곳이 많아 가보고 싶은 마음에 하나하나 표시도 해 두었다.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좋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그리고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오늘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 생각해 보아야겠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아 전국 서점에서 판매 중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밀알복지재단 장혜영 간사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많은 것이 바뀔 수 있음을 느꼈다"며 "장애체험을 만들어 지도를 그리기 시작한 정지영 작가, 장애인의 입장에서 지도를 검수해 준 유경재 서포터즈, 지도를 채워나간 16명의 서포터즈들이 있어 가능했고, 이들이 세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느꼈다"고 전했다.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아 전국 서점에서 판매 중인 <오늘 이길, 맑음: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지하철 여행기>에는 지도만 담은 포켓북이 부록으로 들어 있어 가지고 다니며 편하게 볼 수 있으며, 따뜻한 마음으로 선행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짤막하게 소개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밀알복지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