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도어선교회
유럽으로 가기 위해 난민들이 몸부림 치고 있다. ©오픈도어선교회

[기독일보 국제부] 처음 난민들을 환영한다 했던 유럽의 국가들이 여러가지 문제들을 겪으면서 그 온정이 점차 식어가고 있다. 獨메르켈 총리는 전쟁이 끝나면 난민들은 돌아가야 한다고 했고, 오스트리아는 빨리 돌아가면 지원금을 더 주겠다고 했다. 난민 관문 국가들은 자신들이 너무 힘들다며 아우성이다.

먼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30일(현지시간) "시리아가 평화를 찾고, 이라크에서 이슬람국가(IS)가 사라지면 난민들은 고국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날 독일 북동부 노이브란덴부르크에서 개최된 소속 정당 기독민주당(CDU)의 집회에 참석, "1990년대 독일로 왔던 구 유고슬라비아 난민들 70%도 고국이 안정화 된 후 돌아갔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독일과 스웨덴에 이어 오스트리아는 5만 명 이상의 난민을 추방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오스트리아 내무부는 지난달 30일 앞으로 3~4년 동안 최소 5만 명의 난민을 본국 혹은 제3국으로 내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난민 자격 신청이 거부되어 국외로 추방된 난민들은 8,365명인데, 이 숫자를 대폭 늘리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등의 출신들은 난민 자격을 얻기 어려워진다.

오픈도어선교회
길게 늘어선 난민 행렬. ©오픈도어선교회

특히 스웨덴 정부는 신속하게 자발적으로 출국하는 난민 신청자들에 대해 지원금을 더 줄 방침이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입국 3개월 미만자들 가운데 난민 심사 탈락 이후에도 재심 요청을 하지 않고 떠나는 이들에게는 기존의 370유로(50만원)보다 더 많은 500유로(65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추방당하는 난민을 실어나를 전세기편을 늘리고, 군 수송기도 투입할 방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그리스와 마케도니아, 요르단 등 유럽으로 난민들이 건너가는 관문 국가들과 경유국, 수용국 등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유럽의 문턱으로 1차 관문 역할을 현재 하고 있는 그리스가 난민들을 내보내는 것에만 신경 쓰고 국경통제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마케도니아에 EU 경찰을 보내 그리스 인접 국경 경비를 강화하는데 찬성했다.

요르단은 31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지원이 없다면, 자국으로 밀려오는 시리아 난민들을 감당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미 "130만 명의 난민이 유입되어 요르단이 어려움에 처했다"고 공개했던 이마드 파후리 요르단 기획국제협력부 장관은 요르단 국영 페트라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요르단이 시리아 난민들을 유럽으로 보내는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난민 #유럽 #독일 #오스트리아 #요르단 #마케도니아 #그리스 #시리아난민 #이라크난민 #시리아 #이라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