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Nationalism)의 물결은 2016년에 전 세계를 강타했다. 서구에서는 불평등, 이주, 세계화 및 성장 둔화에 대한 두려움에 기인해서 반체제적인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아시아에서는 이 민족주의는 반소수민족(anti-minorities) 형태를 취했으며, 종교적 민족주의와 정부의 불안정에 의해 더욱 극단적으로 성장했다.

파키스탄은 WWL 2017년 4위로 상승하여 나이지리아 북부를 훨씬 넘어서는 폭력 수준을 보였다. 인도는 힌두 민족주의자들이 교회를 폭파하면서 박해순위 15위에 진입해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전쟁으로 찢어진 예멘을 제외하고 WWL 2017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국가는 아시아에서 나왔다. 라오스, 방글라데시, 베트남, 부탄내의 소수 기독교인들의 상황은 악화되었고, 불교 민족주의는 스리랑카를 50위로 끌어 올렸다. 중국에서도 심상치 않은 점은 외국인 혐오증으로 인해 기독교인들을 적대적인 외국세력으로 간주하고, 경계하는 새로운 규정이 생겨났다. 실례로, 베이징에 있는 한 외국 기독교인은 당국으로부터 1년에 한 번 해당 공안의 조사가 있을 것을 통보 받았다. 그러나 현재 감시의 수위는 높아졌고 일주일에 두 번의 방문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전히 이슬람 세력의 억압은 상위 50개 박해국가의 지배적인 박해요인이다. 중동과 북아프리카는 대부분 이슬람의 영향력 아래 있는 지역이다. 이슬람의 폭력은 상위 20개 국가 중, 14개 국가와 50개 국가 중, 35개 국가의 주된 박해 요인이다. 북한과 에리트레아는 이슬람 극단주의와 상관없이 기독교인을 박해하는 유일한 예외이다.

1. 아시아의 종교 민족주의가 가속화 되고 있다.

종교 민족주의는 1990년대 중반 이후로 속도를 올리고 있지만, 2014년 5월에 인도 모디(Modi)의 압도적인 선거 승리로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다. 힌두 민족주의자들은 인도 사람들의 대다수가 살고 있는 시골 지역으로 그 세력을 확장 했다. 600,000명 이상의 극단주의자들은 가정을 급진적으로 바꾸기 위해 학교에서 훈련되었다. 현재 델리에 있는 많은 목사가 매질을 당하고, 교회가 불타고, 괴롭힘을 당하는 사건이 한 달 평균 40 건이 보고되고 있다. 지난 한 해에만 8명의 기독교인이 신앙으로 살해되었다. 이러한 폭력뿐만이 아니라, 인도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자유가 줄어들고 힌두교 급진주의자들은 정부로부터 사실상 폭력에 대한 면죄부를 받고 있다. 인도 교회는 6천 4백만 명으로 엄청난 규모이며, 3천 9백만 명이 직접적인 박해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다. 불교 민족주의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탄 정부는 기독교인을 전혀 부탄인으로 여기지 않고, 정당한 시민의 권리를 허용하고 있지 않다. 새로운 전자 신분증 시스템은 기독교 소수 민족의 일부를 무시하고 수많은 차별을 초래하고 있다.

2. 아시아 정부의 불안전과 민족주의 카드

민족주의는 항상 불안한 정부가 사용하는 카드이다. 베트남 정부는 새로운 정부를 출범 시켰고, 말레이시아의 지도자는 부패 혐의로 압력을 받고 있다. 중국의 시진핑(Xi Jinping) 주석은 종교를 가지더라도 반드시 전통적인 유교에 속할 것을 강요함으로 민족주의를 주장하고 있다. 유교는 실제로 종교가 아니라 일련의 도덕적 의무이기 때문에 민족주의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스리랑카인은 모두 불교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말레이 사람이 되는 것은 무슬림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라오스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절망적이고 편집증적인 독제정부를 가지고 있으며, 부족의 신자들은 국가와 부족으로부터 이중적인 박해를 감당해야만 한다. 지난해 베트남 에서도 기독교인에 대한 살해가 3건이나 발생했다.

3.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의 이슬람 급진주의 득세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는 알샤밥(Al-Shabaab)과 보코하람(Boko Haram)과 같은 이슬람 무장 반란자들의 악의적인 득세로 인해 수년간 헤드 라인을 장식해 왔다. 2016년 11월 유엔의 보고에 의하면, 보코하람으로 인해 8백만 명의 아프리카 인들이 긴급 상황과 기아로 고통당했다. 올해 알샤밥 무장 세력에 의해 적어도 12명의 기독교인이 소말리아에서 살해됐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이슬람세력의 투쟁이 사회의 더 많은 분야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 급진주의자들은 무슬림들을 지원할 목적으로만 폭력의 목표를 세웠지만, 지금은 특히 사우디의 후한 자금 지원으로 소말리아, 케냐, 니제르, 부르키나 파소(Urkina Faso)에 새로운 극단주의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방 정부 간부들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회교 사원을 건설하고, 사무실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후원하며, 이 나라들 대부분에서 박해를 조장하는 것은 폭력뿐 아니라 개인, 가족, 지역 사회, 교회 및 국가 생활의 5개 영역에서의 심한 압박이다.

기독교가 주류인 케냐는 아직도 20위 안에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 나이로비에서 기독교 목회자들은 사설 보안 회사를 고용하여 교회 출입문에서 금속 탐지기를 설치해야만 한다. 나이지리아 중부지역의 하우사풀라니 목동(Hausa-Fulani herdsmen)은 수천 명의 기독교인을 그들의 땅에서 몰아냈다. 지역 기독교인 말한 것처럼 소말리아(2위)에서는 모든 것이 기독교인에 반대하며, 수단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정부의 공격 목표가 되고 있다. 말리는 실제로 WWL 2017에서 가장 높이 순위를 이동했다(32위에서 12위로).

4. 중동은 보다 급진적이고 독재적인 체제들 사이에서 양극화되었다.

중동에서 올해 4명의 선교사 자매가 살해되었다. 이란과 미국이 협상을 시작한 이래로 사상 최대 규모의 가정교회 기독교인들을 체포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막대한 벌금을 내고 생계를 잃고 있다. 그러나 일부 이슬람교도들은 이슬람의 추악한 얼굴을 보고 그것에서 벗어나고픈 열망가운데 기독교로 개종했다. 이른바 MBBs, 무슬림배경의 신자가 되었다. 또한 다른 무슬림들은 더 근본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종파 분열은 많은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다. 이런 급진적인 세력과는 달리 극단주의자들과 싸우는 시리아, 이집트, 알제리와 같은 독재 정권 그룹이 있다. 시리아는 올해 러시아의 군사 지원을 받았다. 정부가 운영하는 지역의 시리아 기독교인들은 많은 경우 이전처럼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이제 반란군의 영토를 탈출했다.

5. 기독교인은 그들의 신앙 때문에 이전보다 더 많은 나라에서 살해 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기독교 순교가 많이 발생한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에서 살해 된 기독교인들의 슬픈 희생은 아픈 일상이었다. 그러나 WWL 2017보고 기간에 기록 된 가장 널리 퍼진 폭력은 파키스탄에 있었다. 이슬람 무장 세력은 부활 주일, 라호르(Lahore) 공공 공원에서 기독교인들을 공격 해 수십 명이 사망했다. 방글라데시 또한 1년 동안 기독교인들이 쉼 없는 공격을 경험했는데, 이는 정부를 놀라게 했다. 무슬림 배경 신자들뿐만 아니라 다른 기독교인들도 스스로를 폭력의 희생자로 생각했다. 중부 고지대베트남에서 3명의 기독교인이 살해됐는데, 거기에는 거대한 소수 민족들 사이에 대형 교회가 있었다. 한 신자는 작은 라오스 마을에서 살해되었다. 큰 영토가 마피아나 게릴라들에 의해 통제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부패에 대항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23명의 기독교 지도자가 멕시코에서, 4명이 컬럼비아에서 사망했다. 올해와 같이 그리스도인의 살해가 보다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기간은 드물다. 이상하게도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살해 된 기독교인에 관한 보고서는 거의 없었다. 이는 2014년에 이슬람 국가(IS)가 칼리프로 세운 영토를 이미 떠났기 때문이다.

[박해 중 좋은 소식]

박해가 "좋은 소식"을 담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지만, 나라의 많은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박해가 종종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 선을 이룬다고 말하고 있다.

1. 중국의 가정 교회가 더 토착화 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97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중국의 기독교인이다. 그러나 6천만 명 이상의 기독교인들이 서구 교회와 비슷한 예배 구조 속에 있다. 2012년 이래로 중국 정부의 기독교에 대한 불규칙적인 재제가 증가되어왔다. 이에 대해, 상하이에 있는 한 목사는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2년 전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에 놀란 정부의 규제로 교회를 닫아야 만했다. 회중은 해산 명령에 맞서 얼마 동안 공원에서 만났다. 그러나 이제 그는 상황을 다르게 봅니다. "우리는 서구 교회를 맹목적으로 복사 해왔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박해를 가져와 우리가 거대한 교회를 짓고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는 것을 막습니다. 이제 우리는 소그룹으로 흩어져 야했기 때문에 진정한 토착교회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무슬림 배경 인도네시아의 신자들은 새로운 신앙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세상에는 무슬림배경의신자(MBBs) 보다 더 어려움에 처한 기독교인은 많지 않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신앙을 비밀로 유지해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 부족 및 사회의 적대감에 매일 직면한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세계 최대의 이슬람 인구를 가진 인도네시아에서 새로운 종류의 무슬림배경의신자가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독립적이고 강력하며 두려움이 없다. 숫자가 많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한 보고자에 의하면 이들은 기존 자신들에게 복음을 전한 그리스도인과 같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교회의 새로운 물결을 형성 할 것이다. 그것은 성경적이며 활기찬 것이며, 그들은 세상을 축복 할 것입니다.

3. 지금 현재, 중동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출애굽"이 현저하게 늦어지고 있다.

중동의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은 고통으로 인해 이 지역의 국경을 넘었을지도 모르지만, 지난 잠시 동안 그 이동이 현격히 줄어들고 있다. 걸프만에 있는 이주자와 외국인 크리스천을 포함하여 중동과 터키의 기독교인 수를 현재 1,650 만 명으로 추산합니다.

4. 일부 이민자들은 서구 교회에 새로운 삶을 가져다주고 있다.

유럽에 입국하는 이주 인구 중 기독교인의 숫자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독일, 스웨덴, 영국 등 이민자들을 환영하는 나라의 교회들도 그들이 기증자가 아니라 수용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많은 도시의 기독교인들은 현지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시간과 기술을 자발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이는 교회 전체로 연결되어 있다. 일부 무슬림 이민자들은 기독교로 개종했으며 망명 신청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윤리적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일부 신자들은 젊은 신자들의 새로운 유입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최근 케임브리지 교회의 한 목사에 따르면, 영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새로운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소생되었다고 느끼고 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질문과 놀라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호기심이 기존 신앙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가르쳐 주었기 때문에 성장했다. 중부 독일의 한 목사는 "그들은 진정한 신앙이 어떻게 생겼는지 상기시켜줍니다."라고 언급했다.

[폭력에 관한 정보]

WWL 2017보고 기간에 1,207 명의 기독교인이 신앙 관련 이유로 사망 한 것으로 기록되었으며 1,329개 교회가 공격을 받았다. 이러한 공격은 사소한 공격 (파괴, 파괴 행위를 저지르는 행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WWL 2016보고 기간, 특히 사망 한 기독교인의 수 (7,106 명에서)보다 훨씬 적습니다. 공격당한 교회의 수도 또한 낮아졌다 (2,425 명에서 감소).

 특히 내전 상황에서 완전한 데이터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미얀마 내전 지역이 그렇다. 이라크 전쟁터와 시리아에서의 전쟁터. 수단의 누바 산; Huga-Fulani 회교도 목동들에 의한 공격과 Boko Haram에 의한 공격을 동반 한 나이지리아 중동 지역; 차드와 카메룬의 보코 하람이 겪은 고난; 무장 세력이 여전히 흔들리고 있는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일부 지역의 상황. 북키부 주, 북부 콩고의 '살인 밭'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기록 된 수치는 항상 너무 낮습니다.

통계 집계의 문제 이외에도 WWL 2016보고 기간에 기독교인들에게 매우 폭력적인 상황이 발생되고, 언론에 보고되고 경각심을 갔게 되어, 비교적 WWL 2017보고 기간 동안 어느 정도 폭력 사태의 수가 더 적지 않나 예상된다. 그래서 나이지리아와 주변 국가에서 보코 하람과 관련된 살인 (그리고 교회의 공격)은 이 수치에 거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분쟁 상황에서 신뢰할 수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어려움을 제외하고, 보코 하람은 여러 정부의 공격을 받았고 최근 몇 개월 동안 수세로 들어갔기 때문에 더 적은 살인 (및 교회 공격)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큽니다.

신앙 관련 이유로 기독교인이 사망

WWL 2017보고 기간에 신앙 관련 이유로 사망 한 기독교인의 수는 1,207 명입니다. 그것은 7,106 (WWL 2016보고 기간)에서 내려갔습니다. WWL 2017 국가에서 사망 한 기독교인의 수는 948 명이었고, 2017 년 WWL 외 국가의 경우 225 명이었습니다. 이는 78 %에서 19 %의 비율입니다. 또한 국가에서 살해 된 34 명의 기독교인이 계시되어 (3 %)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료·사진=오픈도어선교회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핍박 #오픈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