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장로교(PCUSA) 동부한미노회가 이달 초 열린 정기노회를 통해 동성애 성직 허용을 반대해 교단을 이전하기 원하는 교회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완성한 가운데 현재 노회 내에 교단 이전을 두고 고심하는 교회들의 모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뉴저지 지역의 필그림교회(담임 양춘길 목사), 찬양교회(담임 허봉기 목사), 한소망교회(담임 이승준 목사) 등의 중대형급 교회들이 교단 이전을 고심하고 있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흐름에 동참하거나 교단의 방향성을 심각하게 고심하는 교회들이 더 늘고 있다.

동부한미노회의 교단 이전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 당초 예상보다 교회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도 동부한미노회에 소속된 뉴욕과 뉴저지에 있는 10여 개 교회들이 교단 이전문제를 두고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당초 알려졌던 3개 교회에서 10여 개 교회로 늘어난 것은 동부한미노회 소속교회들의 정서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당장 교단을 이전하는 등의 급진적인 행동을 취하는데에는 아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동부한미노회 소속 교회들의 모임이 단순히 동성애 문제로 인해 PCUSA에서 타 교단으로 이전한다는 정서를 넘어 새로운 개혁체를 형성하는데 있어 한인교회들이 중심을 잡고 미국교회의 영적각성과 갱신운동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새로운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이 같은 새 공감대의 형성으로 인해 교단 이전 아젠다에 관심을 갖는 교회들이 더욱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현재 교단 이전을 교회 내 중직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한 목회자는 “PCUSA의 동성애 성직 허용의 문제는 비단 PCUSA만의 문제가 아닌 영적으로 침체된 미국사회와 미국교회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 한인교회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부한미노회가 마련한 교단 이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교단을 이전하고자 하는 교회는 출석성도 절반 이상이 참석한 공동의회에서 80% 이상의 찬성을 얻으면 3년간 노회비 일부만 납부하는 전제로 교단 이전이 허락된다.

현재 교회 정서상 공동의회에서 80%의 찬성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교회들은 이미 표면화 된 상태지만 실질적인 행동을 언제 취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는 가운데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단순한 동성애 이슈에 의한 교단 이전이 아닌 영적 각성운동을 동기로 교단 이전이 타진되고 새 아젠다가 형성되고 있어 교단과 노회 내에 큰 변화가 일 것으로 예상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미국장로교 #PCUSA #동부한미노회 #동성애 #필그림교회 #찬양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