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국제]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 후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12월 기준금리가 동결됐다.

이로써 한은은 기준금리를 6개월 연속 연 1.25% 수준으로 묶어두고 있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 금통위는 15일 오전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새벽 미국 연준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기로 결정했다. 앞서 시장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면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금융투자협회가 최근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채권시장 전문가 100명 중 98명이 동결을 예상했다. 대내외 여건이 통화정책의 폭을 좁히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 기준금리는 2014년 8월 2.50%에서 2.25%로 떨어진 후 올해 6월까지 5차례나 인하됐다. 경기 회복세를 뒷받침하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으로 사상 최저인 1.25%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미국이 금리인상을 시작하면서 외국인 자본 유출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실제로 2015년 12월 미국이 금리를 올렸을 당시 3개월 간 6조3340억원이 빠져나갔다. 최근 분위기도 녹록치 않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은 상장주식 1조190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외국인 자본 유출이 계속 이어질 경우 한은은 금리인상 카드를 배제할 수 없게 된다.

좀처럼 증가세가 꺽이지 않는 가계부채도 문제다.

한은에 따르면 9월 말 가계부채는 1295조8000억원으로, 11월 말 가계부채는 1300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가계부채는 금리 인하와 인상 모두를 힘들게 하는 요인이다. 정부가 대대적으로 가계부채 줄이기에 나선 가운데 한은이 홀로 엇박자를 내며 금리를 내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한은이 금리를 추가 인하해 경기부양에 나서야 한다는 기대도 여전하다. 생산·소비·투자·수출 등의 경제지표가 모두 부진해 경기절벽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금리 인상이 더디고 외국인 자본 이탈 현상이 약할 경우 한은이 금리 인하를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은 #기준금리 #금리동결